이중차분법 지문 해설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57083471
T0609.pdf
어제 6월 모의평가 14~17번 이중차분법 해설을 올립니다.
'강화약화 매뉴얼'에 실린 설명과 문제를 앞부분에 추가해뒀습니다.
해설 보다가 질문이 있으면 쪽지로 보내주세요.
해설강의에 반영하겠습니다. :)
--
덧: 비밀번호는 '고급자료실'과 동일합니다.
덧: 비수강생인데 해설을 보고 싶다면 쪽지를 보내주세요.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경희대 쓰는데 결제 한 다음에도 자소서 마감기간(담주 월)까지 계속 수정 가능하죠..???
-
생기부가 반도체가 거의 70%이고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지원하려고 하는데요.....
-
지금은 수시철 0
하지만 정시파이터들에게 수시 6장은 보이지 않고 다가오는 D-100과 9모의 벽이..
-
나만.... 개적어............ 다들 막 무슨 책마냥 몇십장씩 되던데 나는...
-
정보통신학과를 쓰려고 하는데 생기부에 진짜 쓸만한 소재가 없어서 2학년때 인공지능...
-
네 제목처럼 재미없습니다. 이타주의의 범위 같은 것을 재밌어할 사람이 몇이나...
-
[학생부를 잡아라! 세특 A to Z] 면접, 세특의 진정성 검증을 위한 자리 0
힘들었던 해의 수능이 끝났다. 수험생들 모두에게 정말 고생 많았다는 격려의 인사를...
-
생기부 진로희망 칸에 공학계열-기계공학자-기계공학자 로 써있고 로봇학부 지원하는데요...
-
원서접수하고 자소서도 쓰고 결제 다 한 다음에 자소서는 제출 기한 전까지는 수정...
-
4번에 영어 원서로 읽은 책 써도 되나요???
-
일반고 다니는 고3이고 하나 고려대 환경 쪽으로 학추 넣을거라서 자소서를 써야할 것...
-
오히려 대학다니면서 더 많이 쓰게 되는것같다. 대외활동이나 동아리 지원할 때,...
-
자소서 2번에 책소개 대회나 노래부르기 대회 적는 거 너무 별론가요??? 경영...
-
Zola임다. 님들의 자소서 계획이나 수정, 점검에 도움되는 얘기들을 좀 모아서...
-
안녕하세요~ 올해는 강남오르비의 수시최종컨설팅과 자소서컨설팅의 안내없이...
-
그냥 시험보러 가는거고 어차피 붙어도 안갈건데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이렇게...
-
전공지원 동기랑 진로탐색을 위해 도전한 경험 서술인데 동기는 잘 썼는데...
-
제곧내요... 3가지 소재를 소제목 하나씩 달아서 세 문단으로 구성할까요 아님...
-
2학년 때 양성평등 글짓기 보고서 대회로 대상을 받았었는데, 제가 그 때 역사적...
-
자소서 소제목 5
쓰는 사람들 계세요...? 저 첨삭하는 곳에서 소제목 쓰는게 좋다고 해서 에피소드...
-
1,2학년 때면 차라리 좋게 볼 지 몰라도 3학년 때 제가 지원하는 학교 학과...
-
보통 두 개의 아예 다른 내용을 통해 느낌 점 쓰는 게 일반적 이잖아효...? 저는...
-
자소서 소재 2
대충 로피탈 써서 풀다가 원래의 고등개념 까먹고 학교 내신에서 망해서 다시 고쳤다...
-
안녕하세요. 지금 내일까지 자소서를 써가야 해서 쓰는중인데 집중력이 바닥을...
-
[자소서] 전체적 자소서의 흐름 잡기, 버리긴 아까운데 잇기 힘든 활동들, 사정관이 혹하게끔 빌드업 해드립니다 2
"All you have to do is connecting the dots" 제목...
-
공통자기소개서 0
제가 1번,2번3번 (공통문항) 자기소개서를 대학별로 다르게 쓴 내용이있는데...
-
고등학교 1년 반 내내 활동이 정치 외교인데 수시 경영낼 수 있나요.. 0
그나마 최근에는 경제관련 발표도 좀 했는데.. 너무 치우쳐져 있어서ㅠ 지금은 늦었을까요...
-
자소서 허위사실 0
'깨끗한 환경 만들기'활동이 5월 8월 12월 이렇게 되어있고 '급식당번'이...
-
첫 번째 칼럼 - 자기소개서의 기본 3가지만 지켜주자! 3
첫 번째 칼럼에서는 자기소개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원칙 3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
자소서. 세 가지만 지켜서 써주자!! (성균관대 입사제 합격생) 0
안녕하세요? 입학사정관제로 성균관대학교에 입학한 15학번 대학생입니다. 고3때...
-
자소서 이제 고대4번만 남기고 다 썼는데 1번하고 4번 어제 좀 수정하고 처음 썼던...
-
심리학과를 지망하는 고3입니다. 자소서를 작성하는 데 너무 막막하네요 도와주실수 있으세요?
-
자소서 특수문자 0
제가 자소서에 2의 (n+1) 의 제곱을 한글 기호입력을 이용해서 윗첨자로...
-
심리학과 자소서 0
심리학과 자소서 작성하는 데 너무 막막하네요 ㅠㅠ 뭐라고 적어야 할지 ㅠㅠ 한...
-
자소서 1번 1
화학과에 넣을건데 자소서 1번에 화학내용이 안들어가도 되나요? 수학 영어 썼더니...
-
!!!!!제가 자소설에 썼던 게 실화가 되었어요!!!!! 4
http://dongascience.donga.com/news/view/19143...
-
'서강영미의 올해도 학종으로 대학가자 -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쓰기' 멘토링 프로그램 체험단을 모십니다 ♥‿♥ 0
안녕하세요 수험생 여러분 ! 학종/자소서 멘토로 온/오프라인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
자소서 원서 접수끝나고도 입력할 수 있나요?아직 자소서 다 안썼는데 12시넘으면...
-
고대 자소서 4번에 독서가 생기부에 기재 안된거여도 되나요?ㅜㅠ
-
제곧내 입니다..
-
동아리 활동이 생기부에 구체적으로 기재 안되어 있는데 자소서에 이거 넣어도 되나요? 0
물론 제가 쓰는 내용은 생기부에 1도 없는 내용이에요. 동아리 이름 빼고
-
내가 가고싶은 학교도 아닌데 '혹시 모르니까'라는 이유로 시간을 너무 많이 쓰고...
-
제가 생기부 진로희망에 3년내내 비행기조종사로 적어놨거든요 근데 고려대 학추로...
-
인류학과 쓸건데 3권다 전공관련 직접적으로 된 독서 아니어도 괜찮을까요?ㅠ
-
자소서 4번 3
설대 자소서 4번의 독서란에 3권 다 생기부에 없는 책으로 넣으면...
-
자소서 3번 1
자소서3번에 밴드부활동한게 좋을까요 아니면 교내합창경연대회한게 좋을까요??
-
자소서 독서 1
서울대 4번 독서에 생기부에 미기재 된것도 쓸 수 있나요? 담임쌤이 공통...
-
자소서 쓸때 활동을 1박2일만 한거 써도 되나요?? 0
자소서 작성중인데 2번에 쓰고싶은 활동이 있어요 근데 그게 1박2일로 한거라서 좀...
-
자소서 동아리 0
기계공 지원할 예정이고요 1번에 과학실험동아리로 물리관련해서 쓰고 2번에 첫번째를...
-
3번에 학교에서 2박3일로 소록도 다녀온거 쓸수있나요?? 학교생활이라기보단...
이번 6월 모의평가에 훨씬 자세하게 나왔어요. ㅎㅎ 도구변수에 대해서는 안 그래도 준비 중이었어요. 고급자료실에 올리겠습니다. :)
선생님 안녕하세요. 이중차중법 지문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2문단에서 평행추세 가정은
"이는 사건이 없었더라도 비교집단에서 일어난 변화와 같은 크기의 변화가 시행집단에서도 일어났을 것이라는 평행추세 가정에 근거해 사건의 효과를 평가한 것이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강사분들께서는 해설강의에서 이 문장을 사건이 없었을 때는 비교집단과 시행집단의 변화량이 같다로만 설명하고 넘어가십니다. 그러나 이 설명은 양보절해석을 설명하지 못합니다. "사건이 없었더라도"라는 양보절 서술은 사건이 없는 경우와 있는 경우 두 case모두에 해당하는 서술이기 때문입니다. 저 설명만이 성립하려면 (사건이 없었더라도 -> 사건이 없었더라면) 이라고 서술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 양보절 서술때문에 사건이 없는 case와 사건이 있는 case 두 경우 모두에 대해 위의 설명이 성립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생각해버리면 사건이 있는 case도 변화량이 같게 되어 사건의 효과가 0이되기 때문에 설명에 맞는 다른발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주제와 문맥을 고려해서 상황을 추론해보았습니다. 일단 경제현상에서의 시행집단과 비교집단은 다양한 범주와 종류의 상황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사건이 없는 경우라면 초기상태에 상관없이 각 상황들의 변화량이 동일하게 나타난다는 것이고 사건이 있는 경우라면 사건이 있는 상황을 제외한 나머지 상황들의 변화량은 동일하다라는 방식으로 해석하게 되면 양보절까지 설명할 수 있게 됩니다. 사건이 있더라도 사건을 제외한 나머지 상황의 변화량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해석을 뒷받침하는 것이 14번의 3번 선지입니다. 3번 선지는 특정 사건이 발생하는 상황을 제외한 나머지 상황들에 대해서도 전제해서 서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해석이 올바른 해석에 포함되는지 아니면 제가 잘못 해석한건지 선생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쪽지로 답변드렸습니다. (혹 같은 의문이 있는 분이라면 역시 쪽지 주세요.)
선생님 매우 자세하고 정성스런 답변 감사합니다. 다만 마지막에 다이어트 비유로 말씀하신 것에서 의문이 드는것이 동일 범주에서의 양적변화에서 포함관계를 말하는 맥락이 애매한 것 같습니다. 일상적인 서술에서도 보았을 때 5 = 2 + 3 이지만 5의 변화량 / 2의 변화량은 동일범주에서 다른 양적 변화량이기에 명백히 구분하는 서술을 합니다. 양적범주에 대해서는 포함관계적 서술을 하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지문의 내용만 읽었을때는 사건변화량이 더 크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사건적용 후 비교집단보다 변화량이 작다면 이는 양적 포함관계로도 해석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제가 선생님께서 주신 첫번째 해설을 보고 이해한 바로는 복수상태가 전제되어 있다는 것인데, 예를 들어 시행집단에 a1 b1이라는 상태가 존재하고 비교집단에 a1 이라는 상태가 존재할 때 두 집단에 모두 존재하는 a1에는 사건유무와 상관없이 동일한 변화량이 발생하지만 사건이 작용하는 b1에는 비교집단과는 다른 변화량이 작용한다고 해석했습니다. 이렇게 해석하면 사건이 없는 경우는 a1에서이 동일한 변화량이 성립하고 사건이 있는 경우에는 시행집단은 a1변화량 + b1 변화량 비교집단은 a1변화량을 가지게 되어, 포함관계가 성립하므로 양보절 서술이 성립한다고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추론을 진행할 때에는 한 집단에 단수상황이 아닌 복수상황을 전제로 각 상황에 대한 변화량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평가원은 여기까지 생각하도록 유도한걸까요? 과한 추론일까요? 아님 잘못된 추론일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추가로 제가 이해를 위해 참고한 표도 있는데 이 표는 제가 위에서 설명드린 표상과 비슷한 표상을 하고 있어서 같이 첨부드립니다.
제가 끝에 든 예시가 불분명하게 느껴졌다면 제외하고 앞부분만 음미해봐도 됩니다. ㅎㅎ 지금 질문에 대한 답변도 이미 한 것 같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