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논술] 2025 성균관대 논술 후기: 성대 논술의 연대 논술화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9989556
성균관대 인문계 논술 오후 관련해서 얘기를 좀 해 봅시다. 2번 자료들에서 양가적 그게 무슨 소리냐고요? 2025 모의에서부터 이런 경향을 암시하더니, 이젠 이게 새로운 경향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떻게 양가적 포인트들이 잡히는지 복기해 봅시다. 확실히 연대 논술을 공부해 본 사람들에게 더 유리해졌습니다.
일단 쟁점은 예술 작품의 감상과 해석에서 창작자의 창작 의도와 배경이 중시되어야 하는지(<제시문1,4>), 감상자의 능동적 경험과 주체적 재해석이 중시되어야 하는지(<제시문2,3>)였습니다.
<자료1-1>을 보면 프로그램A는 창작자 중심, 프로그램B는 감상자 중심의 예술 작품 감상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임이 드러나죠.
<자료1-2>를 보면, 각종 주관적 만족도에서는 프로그램B 참가자들이 프로그램A 참가자들보다 높게 나옵니다. → <제시문2,3> 지지
그런데 <자료1-3>을 보면 전문가의 판단에 따르면, 각종 이해도는 프로그램A 참가자들이 프로그램B 참가자들보다 높습니다. → <제시문1,4> 지지
<자료2>를 보면, <전공A>, <전공B>의 학생들은 <토지>의 창작 배경과 유사한 단어를 감상문에 유의미하게 많이 넣었습니다. → <제시문1,4> 지지
그런데, <전공C>에서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단어들이 골고루 감상문에 들어갔으며, 그마저도 <토지>의 창작 배경과 그리 관련도가 높지는 않았습니다. → <제시문2,3> 지지
<자료3>에서는 자녀가 있는지 없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아무 설명 없이 사진만 제공한 경우(A)보다 사진에 더해 사진 속 아동이 전쟁 고아임을 알려주고 사진을 제공한 경우(B)에, 사진에 더해 사진 속 아동이 전쟁 고아임을 알려주고 사진을 제공한 경우(B)보다 그에 더해 사진 작가가 전쟁 고아 출신임까지 알려주고 사진을 제공한 경우(C)에 참가자들의 전쟁 지역에 대한 인도적 지원의 찬성 정도와 부정적 정서 정도가 상승했습니다. 이건 예술 작품과 그 창작자에 대한 객관적 정보가 작품 감상에서 중요하다는 점을 암시합니다. → <제시문1,4> 지지
그런데, 또 <자료3>을 보면, 자녀가 있는 집단이 자녀가 없는 집단보다 아동의 사진을 보고 나서 인도적 지원의 찬성 정도와 부정적 정서 정도가 상승하는 정도가 더 컸습니다. 이건 감상자의 주관적 경험과 감정이 작품 감상에서 중요하다는 점을 암시합니다. → <제시문2,3> 지지
앞으로 성균관대는 연대 논술이랑 같이 준비합시다.
이런 거 연대 논술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뻔한 패턴입니다.
---
(수정)
<자료2>에서 이렇게 쓸 수도 있습니다.
전공에 따라 키워드 뽑는 게 다르다! → <제시문2,3> 지지 / 그런데 그래도 뭔가 주된 키워드는 <토지>의 창작 배경과 관련이 있다! → <제시문1,4> 지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한양대 에리카약대랑 동국대 약대는 높은약대인가요? 둘중엔 뭐가더높아요?
-
설대 내신 0
모의수능 국어1컷 수학 미적 100 내신 cc라 (검정고시) 사탐으로 설자전이...
-
충북의가 폭나게 생겼네
-
외대식 639 0
낮어문도 못가겠죠?ㅠ
-
어차피 작년이고 수시로 붙었어서 의미없지만 작수기준 화미생지 95 96 2 88...
-
우리나라를 멱살잡고 끌어올려준 세 분
-
설경 특) 0
설경제 다니는 사람은 경제라고 하고 설경영 다니는 사람은 경영이라고 함 전 그냥...
-
발빠른 日…"손정의, 트럼프 만나 1,000억 달러 투자 발표" 0
[서울경제]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16일(현지 시간) 1000억...
-
맞팔구 뒷삭러들 2
검거 완.
-
서울아산병원서 국내 최초 생체 간이식 받은 아기, “30살 됐어요” 0
누적 생체 간이식 7000례 넘어 세계 최다 30년 전 선천성 담도 폐쇄증에 따른...
-
믿을만함?
-
요즘 되도록이면 잘안긁히려 노력했는데 요즘 난이도가 너무 높네
-
쬰아침 2
ㅇ
-
화력 무슨 일이야 다들! 비사아아아아앙!
-
웁스바리동동 어디선가 주워들은 거인데요를레이
-
돌려야지...
-
옯인싸 등장 6
늦잠 자따뇨잇웁스바리동동
-
대충 건국대 경희대 추합권인데 중앙대 낮과 스나해볼까
-
[고려대학교 25학번 합격] 합격자를 위한 고려대 단톡방을 소개합니다. [클루x노크] 0
고려대 25학번 합격자를 위한 고려대 클루x노크 오픈채팅방을 소개합니다. 24학번...
-
아기 기상 5
부지런행
-
10분위면 못 받는거죠?
-
냐옹
-
고려대 연세대 1
고대 식자경 연대 문화인류 둘 중 어떤게 나은가요
-
부경은 ㄱㅊ은 학과는 어렵고 전충은 가고 싶은 학과 갈수 있어요 집은 강원도인데...
-
교통정리 끝까지 안하면 야수의 심장 갈기거나 후자를 기다리는중
-
3스나 장전인데 쓸곳이 안보이네
-
에바인가요?
-
진짜 잔다 2
ㅂ2
-
지역교과인데 작년 31명 모집에 20명 추합 올해 36명 모집이고 예비 26번입니다
-
곧 해탈하나? 1
성인군자로 전직
-
뭐지 일주일 내내 이럼
-
그냥 부산대 갈까 고민중
-
옯서운 사실 5
난 우리학교 문과에서 수능 1등이다 우리 학교 문과에는 서울대 수시 합격생이 있다
-
고대는 환4중 하나고, 한양대는 인터칼리지 자연계열, 성대는 전기전자입니다. 셋 중...
-
그냥 더 잘게요 7
이따가 피복 반납해야함
-
공부에 그렇게 열정적이지 못한 한 해를 보내고 그렇게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지...
-
추합 D-2인가 16
제발
-
그래도 1달만에 2등급이나 올리다니..
-
유빈이 왜 쓰는지 알 것 같기도
-
ㅈㄱㄴ
-
예비고2인데 과중이라 과탐을 다 하거든여 그래서 최대한 개념을 빨리 떼야하는데 인강...
-
얼버기 12
조은아침
-
몸 버그 걸렸나 3
남들은 밤새도 말짱하다던데 난 왜 5시간 밑으로 자면 심장이 아프냐
-
가슴 또 아프네 1
그냥 더 잘까
-
담배를 벅벅 3
(비흡연자)
-
어디가 더 좋나요??
-
. 0
.
자료2 그거였군요.. ㅠ 전 그냥 개인의 경험에 따라 해석정도가 달라지기에 2,3을 지지한다 라고 햇는데
그것도 맞는 거 같아요
이렇게 해석했는데 양가적으로 해석 안 하면 감점 클까요?
<자료2> 양가적으로 본 사람은 거의 없을 거라서 괜찮을 겁니다.
자료 1,4 지지만 썼으면 광털일까요..? ㅠㅠ
양쪽 입장을 지지하는 논리를 다 전개해야 합니다.
선생님 올해도 합격확신하시나요??!? 작년에 개멋있었는데
저 근데 오늘은... 그렇게 잘 쓰지는 못한 것 같아요. 3번 퀄리티가 좀 많이 떨어져요. 근데 그래도 뭐 제 성에 안 차는 거지, 불합격할 수준은 아닐 것 같긴 하네요.
너무멋잇습니다
합격을 해야 말이죠... 불합격하면 그냥 시험 안 본 걸로 하겠습니다. ㅋㅋ
그런데 전공이 무슨 전공인지와 관련된 정보 등이 제시되지 않았는데도 전공이 각각 어떤 제시문을 지지하는지 갈라도 되는건가요?
그 전공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입장을 지지한다 < 이런 게 아니고요,
그 전공에 있는 사람들이 어떠어떤 행태를 보였다는 사례가 어떤 입장을 지지한다 < 이런 논리입니다!
2번 해석할 때 전공 a학생들은 개인적 감상과 관련된 키워드에 주목해서 2,3지지
b학생들은 당시 상황의 배경,c는 작가의 의도를 드러낼 수 있는 수단인 작품의 형식적 요소에 주목해서 1,4 지지할수 있다고 봤는데 이렇게 쓰면 감점일까요? 허허...
헉 저도 이렇게 생각했다가 전공 a~c를 종합적으로 보면 각자 전공에 따라 다른 키워드 중심의 감상문이 나온거니까 전공 C 도 감상자의 전공과 관련된 키워드가 나타난거라고 생각했어요.. 전공에 따라 키워드가 다르다는게 일단 핵심인데 전공 c만 갑자기 작가의도 중심이라는고 하면 논리가 이상한거 같아서요ㅠㅠ
성논 보통은 보자마자 정답 나오던데 이번 자료2번은 정말..답이 안 나오는느낌이네요
저도 a 가 23 bc가 14라고 썼어요..! b가 잘 기억이 안나긴하는데 시대적 상황이랑 관련있었고 a가 주관적 감정에 주목했어서..
3번은 최소 몇 줄 정도 써야 괜찮은 건가요?
그렇게 합격자 발표때 문자와서 합격임을 확신하게 되는데
저 이번엔 진짜 약간 확신이 없네요...
자료2번에서 학과별 다양한 해석=감상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짐 따라서 감상자 해석 다양성 인정 2,3지지
학과별 다양한 해석=사람마다 받아들이는 것 다름. 문맥에 따라 의의 창출한 것이므로 진정한 예술의 해석이라고 보기 어려움 1,4지지
이랗게 썼는데 괘찮나요
학과별 다양한 해석 =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것 다름 <- 이건 오히려 <제시문2,3>을 지지하는 근거 같습니다.
창작자 중심 <-> 감상자 중심 관련 키워드랑 창작자 중심, 감상자 중심이라는 말도 다 썼는데 분류를
외적 기준 해석 (창작자) - 내적 기준 해석 (감상자)
이렇게 했는데 ... 괜히 고쳤나 싶네요....ㅠ
외적-내적은 아주 틀린 건 아닌데 약간 좀 걸리는 면이 있네요
자료 2 C가 그렇다고는 못봤는데 ㅠㅠㅠㅠ
그냥 전공에 따라서 달라지니까 독자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주장을 지지한다고만 봤는데 어떡하죠
경영인데 망한건가요...ㅠㅠ
이게 더 정배인 것 같기도...해요 지금 다시 보니까.
혹시1번에 14 23간 차이점은 어떻게 적으셨나요?
저 1,4는 기억이 안나고 2,3은 2가 한 가지 주장을 깊이 논의한다면, 3은 두 사상가의 주장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드러내면서도 그 속에서 공통점을 발견하고 있다? <- 이런 식으로 썼던 것 같아요. 별로 좋은 차이는 아닙니다.
도표 해석은 삼환님과 다 똑같이 했는데 분류 자체를 예술작품에 대한 객관적 해석/ 주관적 해석으로 단순하게 나눴는데 괜찮을까요?
아주 틀린 건 아닌 것 같아요. 인정 가능해 보입니다. 그런데 거기에도 창작자-감상자 <- 이런 내용이 주가 되긴 해야 할 거예요.
1. 14/23 분류를 예술작품 해석에 있어서 창작자 중심의 절대주의, 독자/예술 수용자 중심의 상대주의로 했는데 괜찮을까요?
2. 자료 2번 양가분석 못했어도 전공A,B/전공C 나누어서 설명한 건 했는데 부분점수 포인트 가능할까요?
둘 모두의 질문에 대한 제 대답은 "예, 그렇습니다."입니다.
저는 자료 2번 전공 a를 23 b,c를 1,4로 해석했는데 완전히 틀린 답일까요?ㅜㅜ
어떻게 그런 논리가 나왔나요?
전공 b는 창작자의 시대와 관련한 착취 등이 나와서 1,4로 했고 c는 작품의 형식적 요소를 중시해서 1,4로 갔어요 a는 자아 등 독자 개인간의 차이가 있을만한 심오한 내용이기에 2,3으로 갔구요
오 이거 제 거보다 좋은 거 같은데요?
와 진짜요? 감사해요 ㅜㅜ 꼭 합격하면 좋겠네요..
합격 기원합니다!
혹시 자료 1-2 막대그래프에서 프로그램 A B가 만족도 수치는 동일하게 나타난 것은 따로 언급 안하셨나요??
만족도 수치 B가 더 높지 않았나요?
수치 동일했어요..!!
아니 잠시 제 눈이 어떻게 됐었나 봐요 하...
저는 그거 독자의 입장에서 두 프로그램에 질적 차이는 없다라고 쓰긴 했어요
와 수치 동일했어요? 큰일났네…
삼환님! 성대 2번에 자료 2 양가적 평가 안하고 전공에 따라 키워드 다르다만 썼으면 합격은 힘들까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