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문학에서는 큰 그림을 잡자!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9591325
칼럼 들어가기 전에 먼저 밝힙니다!!
여기서 이야기할 내용은 딱히 제가 찾아낸 발상은 아니고, 오르비 칼럼판이나 시대인재 현강판에서는 이미 닳고 닳도록 이야기하는 익숙한 내용입니다!!
그렇지만, 수험생 입장에서 이해하기 편하게 제가 나름대로 정리?했으니 편하게 스크롤 내리면서 읽어보셔요~~
1. 문학 작품에서는 큰 그림만 잡자
사실 문학 좀 공부하신 분들은 이게 무슨 말인지 다들 알 것입니다.
문학은 독서와 다릅니다. 문학의 구절들을 특정한 맥락을 형성하기 위해 있는 부품들에 불과합니다
(물론 독서 지문에도 특정한 흐름이 있고 이러한 흐름을 따라가면 독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럼에도 텍스트 하나에도 중요한 정보가 담겨 있을 수 있는 독서와 아예 이해하지 못한 문장이 있어도 상관없는 문학은 분명 다르죠)
특정한 맥락을 형성하기 위한 구절들이 쌓이고 쌓여서 하나의 작품이 되는 거죠!!
그런 상황에서 구절 하나하나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떤 분은 맥락을 잡자고 이야기할 수도 있고, 주제를 찾자, 정서에 밑줄 치자, text말고 context에 집중하자(<-제가 재수 때 배웠던 방식ㅎㅎ)는 식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되어 표현되죠,
그렇지만 결국 모든 말의 결론은 딱 하나로 귀결됩니다!
지문을 읽을 때, 문제를 풀 때, 구절에 집착하지 말고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큰 그림)를 머리 속에 좀 꽉 잡아두고 가자는 것이죠!!
좀 더 구체적으로는
-> 지문을 읽을 때: 구절 하나하나에 목매지 말고 작품이 무슨 상황인지, 대강의 주제는 뭔지 정도만 잡자!
-> 문제를 풀 때: 특정 구절 하나하나에서 의미를 찾으려 하지 말고, 그 구절이 쓰인 상황, 전체적인 상황을 통해 의미를 찾자!
라고 하고 끝내고 싶지만,,,
두 작품 정도를 예시로 보여드리면
2023학년도 9월 모의고사 기출입니다
정답은 4번인데, 4번이 왜 틀렸을까요??
시의 맥락을 꽉 잡고 가면 당연하죠!!
이 시는 길이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는 시인데 왜 복종이 나옵니까?
길이 교훈을 주고 이러한 교훈을 아는 사람에게만 '고분고분'하다는 건데 길이 사람에게 복종한다는 것은 완전히 큰 그림(사람마다 다양하게 부르는 주제, 맥락 등등)에 OUT인 것이죠!!
여기서 문제는 큰 그림을 보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일어납니다.
아니, 분명 '고분고분'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 단어에 의하면 '복종'이라고도 볼 수 있지 않나요?
문학적 의사소통을 아예 모르는 상황이죠!!
문학 작품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니까요!!!!!
그러니까 '큰 그림'을 머릿속에 꽉 잡고 문제를 푸셔야 합니다!!
한 문제 더 볼까요?
2020학년도 6월 모의고사 기출입니다
이 기출도 유명한 기출이라 기출 공부하신 분들은 정답은 아실 텐데, 그럼 혹시 제가 뭐라고 이야기할지도 짐작 가시나요??
일단 정답은 4번입니다
(나) 시가 무슨 시입니까??
풍경을 나름대로 독창적으로 관찰하는 시!!
근데 거리감???
바로 큰 그림 out!!
방금 전 기출이랑 완전히 풀이가 똑같죠??
'소외감'이 틀려서 4번 선지가 정답이라고 하는 풀이도 있는데, 지문의 쓸쓸함이랑 선지의 소외감이랑 뭔가 다른 거 같긴 하지만 이를 실전에서 일관된 기준으로 걸러내길 힘들 것 같습니다..
(적어도 저는요)
즉, '큰 그림 out'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실전에서 완전히 일관된 기준으로 문제를 뚫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괜히 실전에서 언제 어디에서 자신만의 자의적 해석이 나올지 걱정인 수험생들에게, 명시적으로 '~하는/인 시'라고 큰 그림을 꽉 잡고, 이러한 맥락 하에서 문제를 풀게 하니까 자의적인 해석이 나올 틈이 없는 것이죠!!
구절 하나하나 해석하느라 시간이랑 힘 빼지 않는 것은 덤이구요!!
세 줄 요약
1. ~하는/인 시라고 큰 그림을 잡자
2. 구절이 아니라 큰 그림을 기준으로 문제를 풀자
3. 체화하기 편하게 문제에다가 큰 그림 out이라고 적으면 더 좋다
+) 저번 게시글에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추가합니다. 저도 작년에 김재훈T 수업 수강생이었습니당!(산 빨아주는 시!!) 김재훈 쌤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어서 따로 인터넷에 문학 칼럼은 쓰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는 비슷한 방식으로 가르치는 분들도 꽤 계시고... 나머지 이유는 다음 게시글에서 적겠습니다~!!
++) 열심히 썼는데 묻혀서 재업해요...
도움이 조금이라도 됐으면 좋아요 부탁해요
누군가한테 도움이 될 거 같기만 해도 좋아요 해주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엣큥~ 그건 기여운 와타시였네! 밥 먹기 전에 심심했음 ㅈㅅ
-
애증의 관계임. 연애한지 좀 된 장기 커플인데 이제 볼 장 안 볼 장 다 봐서...
-
6일에 받으려면 가야되는거?..
-
물리 6 9 수능 50 50 48에 과외경력+학원경력 있음 수능과외 하면 얼마 받을 수 있음??
-
무슨 맛을 마실까요 블랙 제외
-
제가 심판봐드림
-
수학 모르겠어잉 4
(fㅇf)(1)이면 f(f(1))이니까 그냥 f(1) 구하면 a/4 아닌가? 왜...
-
둘다 채점했는디 ebs 백분위가 더 맛있드라구여.. 여러분들도 메가보다 ebs가 더...
-
가군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나군 부산대학교 경제학과 이런식으로 지원 가능한가요?
-
헤헤ㅔㅎ헤흐흐ㅡ헤헤ㅔ흐
-
푼 거 다 틀리고 찍은 것만 다 맞음 억ㅋㅋㅋㅋ
-
이번주에 중앙대 외대 이화여대 논술있는데 이 성적대이면 가야겠죠?
-
그 중 15명이 산화했지.
-
1컷 88가능성 충분히 있다고하셨는데 2409가 1컷이 88이었으니 올수가 작년...
-
우우 6
아파요 속이안좋아..
-
아니 제발 0
은커녕은 붙여써야 한다고
-
어딘가 이상하다 싶은놈들은 사실 무대응으로 일관하는게 나은것같음 한번 상대해주기 시작하면 끝이없다
-
물1vs물2 2
재능빨은 물2가 더 타나요 둘다 하지말라고 하거나 차라리 사탐하라고 댓글다는 순간...
-
뭐임진짜 아니시발 원점수라도 알려주던가 그것도안됨?
-
말그대로 잘보고싶다면 개념을 많이 보는 것보다 개념 가볍게 읽고 (회독) 모의고사나...
-
평가원 이사람들 4
지금 오르비보면서 팝콘뜯고있는거 아니겠지
-
1컷 88초과라고 보시는거 맞죠?
-
없나요 하.
-
줬다 뺏는 게 더 기분 나쁘지 않음?
-
연고공 인설약 3
연대 고대 공대 vs 이대 약대 동국대 약대 입결 상관 없이 미래 전망이나 전체적인...
-
원원시절에 평가원 과탐 고정 11이었는데 이번에 투투로 바꾸고 깨질 듯
-
성적공개좀 빨리하라고 ㅋㅋㅋ
-
시대 통계 들고 있는 물공이 제일 정확할거라고 생각함. 걍 1컷 아무리 높아봐야...
-
실력이부족한데엄한사람한테욕질이야 라는 나쁜 말은 ㄴㄴ
-
칸타타가 싫은게 아니라 그사람을 미친듯이 빨아재끼고 숭배하는 ㅡ_ㅡ <ㅡ이새끼때문임
-
등급컷 질문 2
확통 공통틀 선택틀 중 뭐가 유리한가요?
-
100 97 1 98 미적 88이라 96 or 97입니다 (97 소망ㅠ)
-
이제 4명 남았군요.
-
통계상으로도 그건 진짜 말이 안되는수치임 생각해보셈 이번수능이 정답률이 6모보단...
-
곧 한국도 올라오겠다
-
칸타타 2
레쓰비 티오피
-
사수생 2
있냐?
-
생윤 VS 정법 10
미필5수 지사약따리한테 과목별 특징좀 알려주세요....
-
등교 기념 하교 6
개빡쳐서 하교하는 건 아니고 논술 준비 땜에 이번 주는 쌤과의 합의 하에 무단 조퇴 중
-
최저걸린애들처럼 간절한 친구들이 있는데 만점이 3천명이 넘을수있다느니 1컷 88인거...
-
학교가어지러워 2
애기현역이 수능 거하게 말아먹고 논술, 재수준비하는데 어제 뒤에선 애들 막 열세명쯤...
-
ㅇㅇ
-
탐구표점 0
님들 과탐이랑 사탐이 표점이 같으면 메디컬 가는데에 문제 없음?
-
공부해야할 거나 하면 좋은 거 있나요??
-
올해 데뷔해서 평이 별로 없는데 수학 김범찬샘 수강생들 평이 어떤가요
-
하면 어쩌자는 거야 이 미친 학교야
-
2월에 열리나
오... 진짜 신선한 풀이네용 재훈T 호평이 그렇게 많길래 궁금했는데 이렇게 가르치시는구나
재훈추 ㅋㅋㅋ 근데 요즘 재훈t처럼 가르치는 강사 있나요? 들어본적없는데
시대 강사분들은 점진적으로 수렴하시더라구요ㅋㅋㅋ
생각해보니 개인적으로 국일만(심찬우 요약책)도 김재훈 약간 하위호환 느낌이었던거 같기도하네요.. 결국 김재훈이 짱이긴 한듯 가장 논리적이고
sec
쪽지 하나 드렸습니다!
Context 꽉 잡고!
감사합니다
낙엽을 폴란드 망명정부 지폐에 ‘연결’하여~
이부분도 설명하실줄 알았는데 예측 실패했네요
어감싸움 하면 안된다고 하시던게 기억나네요
숲(작품에 관한 전체적인 맥락)을 보는 것도 중요하긴 하죠
항상 시에서 시간 너무잡아서 고민이었는데 제가 넘 세부사항에 집중하고 있었네요 ㅠㅠㅠㅠㅠ
딱 지금 시기에 필요했던 팁이었어요.. 정말 감사해요!
혹시 문학관련 다른 칼럼들도 올리실 예정 있으신가요??
1.큰그림은 대충 어느정도가 기준선이 되나요?
2.~하는/ ~인 시 를 큰그림으로 잡으라고 하셨는데, 지문에서 어느 부분을 말씀하고 계시는 건가요?
좋은 꿀팁 감사합니다:)
음.. 첫 번째는 주제로 풀어도되긴한데
정확히 말하면 길의 행동이 상황에 따라 다를 뿐, 그속성은 첫 연부터 마지막 연부터 바뀌지 않는데 길이 뜻을 굽히지(자신의 주장이나 지조를 버리고 남을 따름) 않아서 틀린거고,
- 혹여 누군가 제 말과 작성자분의 말씀이 같은 말이라고 생각한다면 기출을 덜 돌린것.. 이 말이 복종<이 틀렸다는 해설과 다른 이유는 “뜻을 굽히다”를 보고 그게 “복종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문제없기 때문. 애초에 앞에서 틀렸으니 복종도 아닌것
두 번째는 거리감<이라는 개념이 저 시에서 판단가능한가요?
그리고 독창적으로 풍광을 묘사하는 시에서 거리감이 나타나면 안되는 이유는 뭘까요?
쓸쓸함<은 그 풀이가 어떤 분 풀이인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 해석인듯 보이고, 길에서 소외감 자체를 찾을 수 없어서 틀린건데.. 위에 두가지 질문드립니다
복종이 맞는지 틀린지는 좀 애매하다고 봅니다. 예컨대 자기 기준에 맞는 주군에게만 복종한다 처럼 길의 뜻을 아는 사람에게만 복종한다는 말도 성립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확실히 틀린 건 제 뜻을 굽혀 부분이죠. 애초에 시의 주제, 큰그림이 길의 뜻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을 대하는 길의 태도 차이인데 길이 제 뜻을 굽혔다는 것이 확실히 주제와 반대되는 것이죠
참고로 복종이 맞다는 얘기가 아니라 그걸 시험장에서 판단하긴 힘들다는 얘깁니다. 확실히 주제와 반대되고 틀린 뜻을 굽혀 부분에서 틀린 근거를 찾아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