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칼럼] 그냥 다 해줬잖아 - (가)지문 분석과 24번 풀이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9067802
현대시 개론.pdf
직접만들었습니다...
반갑습니다 고려대 국어국문과 과외 팀 Team. KUKLL 입니다.
이번 수능 현대시에 대한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24번이 이상하다.'
같은 의견이 많습니다.
그래서 9평을 배경으로 한 현대시의 기본적 독해법과 문제 푸는 법에 대한 칼럼을 준비 했습니다.
I. <보기> 기준으로 독해해야합니다.
문학이란 다양한 해석과 감상이 허용되는 장르입니다. 저희 전공에서도 그렇게 가르치구요.
하지만 수능은 객관식으로, 답이 정해져 있는 시험입니다.
※그렇기에 평가원은 해석의 범위를 어느정도 정해주는 과정을 이행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보기>입니다.
<보기>에 대한 분석은
작품의 주요 소재, 주제, 화자의 상황, 태도에 대한 정보를,
그러한 대상들에 대한 정서를 +와 –로 나누어 판단합니다.
(나)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대상'인 물고기를 통해 유년 시절 생가를 회상하고, 자신을 투영합니다.
또한 그에 대해서 '시린'이라는 –의 정서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지문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II. 정서 위주의 지문 독해법
'시'는 해석의 대상이 아닙니다. 시를 읽는 것은 언제나 <보기>에서 얻은 기준을 바탕으로, 또한 명백한 '서술'을 바탕으로 정서를 나누어 정리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제목과 작가에서도 이러한 준거들이나 대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대상과 기준을 바탕으로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아닌
대상에 대한 화자의 긍/부정만 판단하며 읽는 것입니다.
(가)의 경우엔 <보기>가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연계이긴 하지만.. ㅎㅎ
그렇다면, 명백한 감정 서술과 제목, 작가를 기준으로 읽어 나가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제 읽어봅시다
내용을 이해하려하면 안됩니다, 마찬가지로 구체적 정서를 파악해서도 안됩니다.
이분법적인 정서로 이해해나가야 합니다..
우선 화자는 떠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것들을 배반하고 속이고 떠났습니다.
-의 상황이구나 하고 다음 연 읽으면 됩니다.
떠날 당시의 정서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명백한 정서이기에 본격적으로 긍정, 부정 판단을 하면 되겠습니다.
ㄴ, ㄷ 모두 슬프단 말이고 화자는 잊지 않았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의 상황으로 이해하고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그때'라는 서술로 앞선 상황과 같이 –라고 간주하고 읽어 나가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뭉뚱그려 화자에게 –인 상항이구나~ 정도로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또한, 표면적으로는 +인 상황처럼 보이지만 연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 윗 구절이 모두 '부끄럽다'라고 깨달았기 때문에 윗 부분은 모두 –로 변화하였다고 판단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냥 시간의 흐름입니다. 정서 판단이 안되니 넘어가시면 됩니다. 해석할 필요 없습니다.
슬픔과 시련이란 명백한 부정 단어에 쫓긴 것이니 ㅁ은 -로 판단하면 됩니다.
하지만 –에 쫒겨 도착한 곳은 –인지 +인지 판단할 수 없기에 해석해야 합니다 << 절대 이러시면 안됩니다. 무조건 넘어가야 합니다.
아마 글을 해석하시는 분은 화자가 돌아간 곳이 고향이기 때문에 화자의 지향점이라 어림짐작할텐데, 아직 알 수 없는 상황이므로 유추는 절대 금지입니다.
대놓고 -인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태반' 또한 -인 장소라고 여기서 확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의 단독 문제인 24번을 풀어보겠습니다.
-> 당연한 선지입니다. 절대 고르면 안됩니다.
-> 자연물들이 의인화 되었고, 슬픔을 표현하고 있기에 적절합니다. 시의 전반적 정서가 –이기 때문에, -를 함의한 '화자가...드러내고 있다.'는 맞는 서술입니다.
->~것도, ~것도 이기에 유사한 통사구조는 옳습니다. 뒤의 서술도 잊지 않았다는 명백한 '사실'이 있기에 틀리지 않았습니다.
->
반복 변주는 적절한 서술입니다. 뒤의 상반된 상황/ 시간의 추이에 따라/ 일치되는 과정은
상반된 상황은 적절하고 시간의 추이까지도 적절합니다.
하지만 일치되는 과정이라 볼 수 없습니다.
ㄹ에서 화자는 슬픔과 시름이 없는 상황
ㅁ은 화자는 슬픔과 시름에 쫓기는 상황
정서는 -로 동일하지만, 두 상황이 종합되지 않기에 '사실 관계'에서 틀린 선지입니다.
-> '태반'에 대한 정서가 –로 확정된 구절이기에 적절한 선지입니다.
이렇게 '정서' 위주의 현대시 풀이법과 독해법을 살펴봤습니다.
학습에 참고하여 많은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시대 겨울 단과 0
시대 단과 처음 갈 예정입니다. 미적 개념을 듣고 싶은데 어떤 선생님이 좋을까요?
-
근본적인? 행복은 존재에서 나오는게 아닐까 사람들이 우선 성취에서 기쁨을 느끼지만...
-
얼버기 2
ㅈㄱㄴ 오늘도 화이팅!
-
김민재 골이라니 2
ㅇㄱㅈㅉㅇㅇ?
-
zZ 2
-
기상 완료 드디어 오늘 예비군 마지막날
-
열심히 해보곤 있는데 원래 과탐에 stay 할 것 같네요,,, 십헬과목
-
인듯... 외모관리 중요한듯.
-
선결론) 물2 24.77, 47, 99, 69~70 화2 23.80, 44,...
-
궁금한게 2년뒤 대학에 입학하려면 최소 공군을 5월에 입대해야하는데 커트라인 보니깐...
-
77ㅓ억 간만에 대승이구나
-
얼버기 1
진짜 이른 기상이다 수도병원 가야해 피곤s
-
다 맞게써도 답안이 교수님 맘에 안들면 합격 못한다는거 진짠가여!?ㅠㅠ
-
안녕하세요 고3 정시생입니다 제가 고2 6모때 수학 높5맞고 고2 8월에 정시로...
-
밤샌다매. 12
님들아. 잠 안잘거라매.
-
ㄱ ㄱㄱㄱㄱㄱ
-
Ebs 기준으로 컷예측하고 ebs가 타사이트보다 백분위랑 표점이 널널해서다<< 라는...
-
아짜증남 0
대충 수능 망쳐서 딴 사람하고 비교되어 슬프다는 글썼는데 이런 글쓸시간에...
-
챔스보자
-
섹스
-
95 100 100 100을 성적표 오류라고 100 100 100 100으로 속임
-
기존 로고가 걍 눈알 심볼이니까 1. 눈알 심볼 그대로에 얇은 선으로 날렵하게...
-
전대 정시 0
54363인데 전대 하위과 정시 지원할만 한가요 언매 미적 생윤 사문입니다
-
전 260-280 사이
-
졸리다 2
바바
-
어렸을때 구몬한자 배우면서 사이비가 한자인걸 깨닫고 충격먹었음 이게 무슨 헹가래가...
-
수능끝나면 연락준다고 했는데 아직까지 연락 없는거보면 사이비한테도 걸러진듯...ㅠㅠ
-
예 예 예 예예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예예예~
-
가족 제외 전화 포함해서 전 5:5
-
얼버기 4
-
씹덕만 들어와줘 21
이전 프사랑 지금프사 머가 더 나아?
-
애매하게 고대 붙어서 반수하는 것보다 아예 3떨하고 절치부심으로 쌩4수해서 당당히...
-
누가 글좀 써봐 8
나 심심해
-
고뱃은 설캠으로 따려고 안받음 그래야 합격 실감이 나지 않겠음?
-
맨날 들어도 어른들이시거나 또래 남자애들 뿐이었음
-
맞팔하실분 ㄱㄱ 4
저는 항상 잡답태그를 답니다
-
덕코복권 무서운 진실 11
이렇게까지 1등이 안나온 적도 있다
-
MBTI 인증 0
NOW BEFORE INFJ에서 ENFP로 변화
-
너도 내 맘 안다면 ?
-
심심하다 2
배고프다
-
뭔가 전부 50:50 느낌임 중립적인 사람 ㄷㄷ
-
근데 기분 좋음
-
글 1
말 들어드림
-
인터넷 친구긴하지만 여기서 대화하는 분들중에서 친한분 3분이 인프피임
-
혼자 떠들고 있으면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는 것 같아서 창피함
-
수능준비하면서 살이 너무쪄서 빼야하는데 계속 먹고싶어요 어떡하죠…
-
작년까진 못봤는데
-
설대 내신 0
평반고~ㅈ반고 내신은 몇점대까지 서울대 내신 BB받나요? 공대가고싶은 생각이...
-
참가자 없어서 참가만 하면 10만원 가져갈 것 같은데 기술이 없어서 기초적인...
-
복권돌리지마제발내꺼야 14
제발
만약에 이기지 못할을 지우고 그냥 슬픔도 없이 이랫어도 2번이 맞나요??
2번이 맞냐는 말이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만약 '이기지 못할'이란 서술이 없었어도 정답이 아니냐? 라는 말씀이신가요?
넵 맞습니다 좀 날려 적엇네요 죄송합니다 ㅠㅠ
이기지 못할은 단순 수식어기 때문에 선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근거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2번이 적절한 이유는 글에도 서술되어 있듯이, 의인화된 자연물이 등장함/북방을 떠나는 상황도 제시됨/내가 자연물들의 슬픔을 잊지 않음=화자가 슬픔을 느낌/ 판단해야 할 부분들이 모두 적절하고, 이 세 구절이 연결성이 깊기 때문에 맞는 선지가 됩니다.
조금 더 개념적인 이야기를 해보자면 자작나무, 이깔나무는 화자의 감정 이입의 대상이기 때문에 자연물들이 느끼는 정서와 화자가 느끼는 정서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무는 정서를 느낄 수 없으니까요!
두상황이 종합되지 않는 근거가 뭔가요? 글고 ㄴ은 새름도 없이를 보고 화자의 슬픔이 아니다라고 하면 안되는이유는 뭔가요?
종합되지 않는 근거는 본문에 서술되어있습니다.
ㄴ의 새름도 없이는 무슨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새름 오타에요 시름도 없이라고 시에 하단에 나와있어요. 종합되지 않는 근거가 두 상황약간 다르면 안되는건가요? - 로 결은 걑은데요?
정서를 기준으러 풀리는 문제가 많은 것은 맞으나, 사실관계를 물어보는 요즘 기조 상 여러 부분에서 판단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째쩨한 평가원은 저희도 모두 아쉽다고 생각핮니다 ... 모쪼록 건승을 바랍니닷!!
종합되지 않는 근거가 두 상황약간 다르면 안되는건가요? 이분법적으로 크게보면 - 로 결은 걑은데요?
글에 -로 변화했다고 썼는데 달리 말하면 변화하기 전에는 +였다는 뜻 아닌가요? 2번 선지는 떠날 당시에 어떤 감정을 느꼈는가를 물어보는 것이지 떠나는 것에 대한 이후의 판단에 대해서는 물어보고 있지 않은데 글의 논리대로면 2번을 틀렸다고 판단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떠나면서 슬프다고 서술되어있습니다.
떠나는 과정과 멀리 떠나서 지낸동안의 정서는 분리 할 필요성 또한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시는 '해석하려 들면' 안됩니다.
애시당초 보기가 없는 시이기 때문입니다.
떠날 때에도 "게을리"와 같은 표현이 있는데 이건 슬픔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네요 또한 부끄러움을 알지 못했다는 부분도 슬픔과는 반대되는 내용이고요
부끄러움을 알지 못한 상황=부정적인 상황
슬픔=부정적인 상황
반대되는 내용 아닙니다
단순히 둘 다 부정적이라고 해서 같은 감정인 것은 아니죠. 부끄러움을 알지 못하는 것이 부정적이라고 판단한 것은 현재의 화자고 그 당시의 화자에게는 그것이 전혀 부정적이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모르는 것이기에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없죠.
반대되는 내용이 아니다의 역은 같은 내용이란 말은 아닙니다 ㅎㅎ
정서를 크게 나누면 최종적으로 이분법이 나온다는 주장인데 이것을 부정하시면 더 이상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ㅠㅠ
나무들이 슬퍼하던 것을 기억하는 것을 화자가 슬프다고 "해석하려" 하는 것도 문제가 있지 않나요
감정이입은 고등학교 1학년 수준의 개념입니다~ 나무 자체는 슬픔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슬픔이라는 정서가 화자에게서 촉발되었다고 판단하는 것은 '해석'이 아닙니다!
슬픔이 화자에게서 촉발되었다는 사실은 자명하지만 그것이 현재의 화자에게서 촉발되었는지 아니면 떠나던 당시의 화자에게서 촉발되었는지는 알 수 없죠. 부끄러움을 알지 못했다 와 같은 구절을 참고한다면 슬픔도 그 당시의 화자가 아닌 부끄러움을 알게 된 이후의 화자가 느끼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도 가능해 보입니다
그런 식의 허용가능성을 넓히다보면 모든 선지가 타당합니다ㅠㅠ 과거의 화자 현재의 화자 모두 부정의 정서를 가집니다.
물론 3연의 부끄러움을 느끼기 전의 화자의 정서는 긍정이 맞습니다만,,,현재의 화자는 그것을 부끄럽다고 하고 있으므로 거시적으로 시상은 전체가 부정입니다
네 분명 부끄러움을 느끼기 전 화자의 정서는 긍정이죠 그렇다면 부끄러움을 느끼기 전 화자의 정서가 부정적이라고 말한 2번 선지는 틀린 거네요
떠나기 전과 떠난 후의 곳에서의 상황을 분리하시길 바랍니다. 더이상 답변 하지 않겠습니다. 평가원의 답지와 기싸움하는 행위는 앞으로의 공부에서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오답에 대한 방향성을 잘 얻어 대입 잘 마무리 하길 바랍니다.
심찬우 오열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