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기 [1312185] · MS 2024 · 쪽지

2024-06-20 19:32:13
조회수 2,026

칼럼)슬럼프에 대해서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8489648

들어가며


여름, 슬럼프의 계절입니다. 

공부하기 싫은 계절인거 같네요. 사실 비단 공부뿐만 아니라 이날씨에 뭔가 하고싶은 의욕이 드는 사람은 대단한 분이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각설하고, 고3/n수생 친구들을 봐온 저로썬 지금이 단연 슬럼프의 시즌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6모가 끝나고 9모까지의 이 시간에 자신의 공부에 대한 불안, 공포, 안주에 빠짐에 따라 자연스레 슬럼프가 오기 좋은 시간입니다. 

여튼 오늘은 슬럼프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슬럼프가?


슬럼프가 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고 개개인의 사정은 다른만큼 제가 뭐라할수 없는 영역이지만 아무래도 공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겠죠.(아니면 슬럼프라고 부르지 않을테니) 

대표적인 증상으론


1. 펜이 안잡힌다.


2. 공부를 해도 진도가 안나간다.


3. 하기싫다라는 생각이 하루종일 든다.


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뭐 이것저것 있겠지만 이게 장기화된다고 하면 썩 좋은 일은 없어보이네요... 

저같은 경우엔 여기에 더해서 입맛이 없다+잠 잘 안옴의 이중고까지 있었던 것 같네요. 그렇다면 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대하는 자세에 대해


저는 이러한 심리상태를 긍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거지로 계속 이어가려고 하다가 장기적으로 봤을때 더 안좋을 결과로 이어질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바라봐야 하지만 그 존재 자체를 무시하려고 애쓰기보단 진중하게 마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 상태에 대한 분석&어떻게 해야 현 상황에서 벗어날지를 중점으로 생각해보는 연습이 큰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으론??


전 항상 중간중간 쉬어가는 과정을 강조합니다. 1년동안 한번도 쉬지않고 공부할 수 있을까요? 인간은 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주기적으로 쉬는 시간을 갖고, 재충전의 시간을 갖는다.


정말 중요한 일중 하납니다. 이러한 재충전의 시간을 통해 슬럼프에서 이겨낼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2. 여태 자신의 공부를 쭉 되돌아본다.


아마 지금까지 공부에 대한 현타나 불안이 들어 슬럼프가 오신 분들도 굉장히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지금까지 했던 공부를 돌아보고, 지금까지 충분히 했다고 생각이 들면 굳이 슬럼프가 올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아니면 부족했다라는 생각이 들면, 더 열심히 할 계기가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지금 말은 이렇게 줄줄 써놨지만, 쉽지 않은 시기라는 것은 자명하죠.

다들 현명한 여름 이겨내고 결실을 이루는 겨울이 오시길 바랍니다.


질문&반박 대환영



0 XDK (+2,000)

  1. 1,000

  2.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