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고려대 인문논술 준비 part. 2 평가하기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7970067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칼럼] 고려대 인문논술 준비 part. 1 문제해결방안" 을 읽어주셔서
바로 2023 고려대학교 모의논술 문제 2번에 나타나는 '평가하기' 유형에 대해서도 설명해보려 합니다.
'평가하기' 유형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서 우리는 우선 '기준 제시문'과 '대상 제시문'을 정확히 구분해야 합니다.
'기준 제시문'이란?
-> '평가하기' 유형에서 기준 제시문이란 평가에 있어 기준이 되는 제시문입니다. 평가를 당하는 제시문이 아닌 평가를 '하는' 제시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대상 제시문'이란?
-> '기준 제시문'에 의해 평가를 '받는' 제시문이라고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매우 쉬워보이는 이 두 제시문의 관계를 굳이 왜 설명하냐고요?
간혹 이 두 관계를 정확히 짚지 않고 문제로 달려드시는 분들 계신데.... 이거 제대로 제시문 간 관계 잡고 들어가야 논제 제대로 해결합니다.
문제 2번에서는 1~5번이 기준 제시문이 되는 것이고, 7번 제시문이 대상 제시문이 되는 것 입니다.
자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평가 유형 설명 이어가겠습니다.
'평가하기' 유형은 말 그대로 기준 제시문이 대상 제시문을 '평가'하는 것인데,
논제에 제시된 것처럼 '옹호'와 '비판' 둘 중 하나로 평가하시면 됩니다.
긍정적 <-> 부정적
혹은 옹호를 지지라고 해줄 수도 있습니다.
비판에서는 더 나아가면 반박까지 해줄 수 있겠고요.
하나의 기준에 의해 평가를 하는 것인데 기준 제시문과 대상 제시문이 그 기준에 서로 일맥상통하고 일치한다면 '옹호'를 하시는 것이고, 이와 반대로 불일치할 경우에는 '비판'하는 것입니다.
애매한 답은 없습니다.
"아~ 아리까리~ / 긍정적으로도 볼 수 있고 부정적으로도 볼 수 있다(?)"
이딴거 없.습.니.다.
평가는 '다각도'에서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평가를 할 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합니다.
i) 내용적인 측면에서 일치, 불일치
ii) 주장의 논리구조, 형식적 측면에서 일치, 불일치
여러분들이 평가하기를 할 때 쉽게 떠올리는 것이 (i)에 해당하는 내용적인 측면에서 일치, 불일치입니다.
예시를 들어보면
-> 기준 제시문 : 고정관념에 매몰되는 안됩니다.
대상 제시문 : '신'의 태도는 '농업'이라는 한 가지 가치만을 우선합니다.
평가 : '신'은 한 가지 관점에만 매몰되어 있는 태도를 보여 기준 제시문에 의해 비판받을 수 있다.
위의 예시는 전형적인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일치, 불일치에 의한 평가입니다.
이는 평소에 논술 공부를 해보지 않은 학생분들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골 때리는 것은 (ii) 유형입니다.
보통 여러분들이 마주할 논술 기출 문제들은 (i) 유형에 해당하고 보통 이 안에서 다 해결됩니다.
제가 2023 고려대학교 모의논술에 나온 예시를 통해 (ii) 유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 기준 제시문 : 문화적 다양성 존중 -> 사회(공동체) 안정, 발전
대상 제시문 : 농사가 국가 경영의 근간(생활 족해야) -> 사회 공동체 안정, 발전
제가 일부러 결과 값에는 설명이 용이하기 위해서 '사회 공동체 안정, 발전'으로 똑같이 맞췄습니다.
평가 : 가치 추구에 있어 선후 관계가 존재한다는 점이 일맥상통하기에 대상 제시문을 긍정 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느낌이 오시나요?
단순하게 내용적인 측면, 내용적 관점에 의한 평가가 아닌 '주장의 논리구조'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2023 고려대학교 모의논술이 좋은 문제인 점이 이 점을 건드려줘 학생들이 공부할 것이 있다는 겁니다.
'사회 공동체 안정, 발전이라는 가치를 추구함에 있어 선후 관계가 존재한다는 점'을 우리가 시험장에서 처음 마주했다면 과연 찾아낼 수 있었을까요?
지금 이 글을 읽어보시고 계시는 여러분은 이 점을 기억하고 가져가셔야 합니다.
전혀 다른 두 제시문을 읽으실 때,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일치, 불일치를 찾으실 수 없을 때...!
바로 (ii) 유형은 아닐까? 하고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물론 위의 (ii) 유형을 제대로 풀어내기 위해서는 제시문 독해, 요약이 정확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하세요!
다음에 수요가 있다면 요약하는 법도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평가하기는 이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제가 제대로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전달했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힘이 되더라구여..!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진짜 엄청 예쁜 학원분이랑 하교 길마다 마주쳐서 번호 여쭤봤는데 남친 있으시데서...
-
문사철 교차 0
웬만하면 하지마쇼 주변 사례보면 그냥 반수 발사대임
-
곧 내려갈듯
-
다군에 중앙을 박을 수는 없으니
-
많이없겠뎌? 반수 한달찬데 낼 7투스 못볼까봐 걱정되는디
-
나 좋아혀? 10
그냥 물어봤어
-
진짜 몰?루
-
프사바꿈 4
루피귀엽죠
-
사람은 없는데 물건이 올려져있거나 해서 자리 찾는데 애 좀 먹음.. 내일부턴 좀 일찍 가야겠음..
-
오리고기 다들 뭐랑 같이 먹음? 오리고기 굽는중인데 허니머스타드 찍어먹을까 쌈잠찍어먹을까 고민중
-
우리엄마 아빠.. 너무 고맙다...
-
수고하자.
-
저는 문학 화작 김젬마 선생님 독서는 피램 선생님꺼
-
실시간 위성영상 4
-
오늘 왁굳형이 영상올린거 보고 대학 들어가기 전까지 유튜브 채널은 3개만 봐야겠다...
-
천둥번개친당 2
부지런행
-
아쉽누
-
방학 아직 안했는데... 학교가기 너무 싫다
-
뇌우 1
지구과학 선택자들 설명해줭
-
과탐하는 애들아 10
번개칠 때 젓가락 들고 있으면 쥭음?
-
왜냐하면.. 실험복을 안입으니까..
-
군주의 실정에 대한 경고 ㄷㄷ
-
봤어요? 저는 일단 어느분 프로필 봤는데 2000까지 봤어요
-
부엉이 정전되면 좋겠다 17
후레시 켜놓고 동그랗게 앉아서 마피아하면서 놀고싶어
-
물독서 기원 아니면 22처럼 다죽어라 기원
-
글씨를 예쁘게 써보려고 노력하는데 글씨 평가좀요.. 이거는 옛날에 알아볼 수 없게 풀던때
-
이정도면 무난...?
-
문제 만드시고 비판을 받으시는데 문제도 잘못인거 맞는데 태도 자체가 틀림 사과를...
-
ㅈㄱㄴ
-
가성비 상타치인데 퀄도 좋으면 옵붕이들한테 공유해주겠음
-
두려워요...
-
엣지 배부 일정 0
간격이 어느정도인가요?
-
천둥치면 7
번개의 호흡 벽력일섬! 재밌지 히히
-
90점 이상 받은적이 단 한벗도 없음 바탕 상상은 점수 잘 나오는데
-
천둥번개 무서워 낼 설마 2년전 사태 재발하진 않겠지
-
국어 일클 4주차 1강 (비문학 파트) 수학 짱쉬운유형 미적 유형01~03...
-
엔티켓으로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쉬워서…공통은 이틀에 책 하나 끝나네요 ㅠㅠ...
-
저 정도로 비 오면 내일 등원할 때 우비 입어도 되겠죠? 2
가방 젖을거같아
-
방금 독서실 나왔는데 천둥번개 미쳤네...
-
좋은건지 나쁜건지…. 문학 비문학 실력은 늘고있는거 같은데 시간 조절 때문에 1등급...
-
마마마 6
-
이걸 야뎁을 쓰고도 오르비에 고개를 들고 다닌다고?
-
오늘 메모장에 있는 피드백은 넘기도록 할게요 힘들어서 쓰러지기 직덪ㄴ이에요
-
ㅇㅇ?
-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조합 독서고자도 얼추 풀 수 있음 (한비자 시간 갈기)...
-
물화생 아무단원이나 비교해서
-
ㄱㅈㅇ ㅈㄴㄱㄴ ㅎㄴㅇㄴ ㄱㅇㄹ ㄱㄷ ㅊ ㅇㅅㄴㄷ
-
음의정수? 그거 빼고는 왜케 쉬움..? 거의 다 맞고 심지어 시간 남음 나 국어못하는데
읽어주시고 댓글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앗.. 사실 제대로 읽진 않았는데.,
이따 낮에 여유 있을 때 열심히 읽어볼게용
앗..!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논 준비생으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