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붕이 [1243695] · MS 2023 · 쪽지

2024-03-22 14:42:43
조회수 3,293

외붕이, 삼수를 선언하다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7657783

오르비는 오랜만에 들어와보네요. 대학교 적당히 다니다가 재수 결심하고 들어와봤습니다. 이 글은 현역 고3 ~ 재수 때까지의 제 모습과, 재수 이후 몇 달 동안 제가 어떻게 지냈는지, 각오? 생각? 위주로 써보고자 합니다.


과고 2학년 때 카이스트를 떨어지고 전 마음속으로 정시의 희망을 품게 됩니다. 그냥 놀면서 적당히 분위기 따라 수능 준비 했더니 6 9 전부 말아먹고, 컨디션 이슈까지 겹쳐 수능까지 말아먹게 됩니다. (어쩌면 괜찮게 본 걸 수도 있지만...)


하지만 재수를 결심하고 며칠 되지 않아, 재수를 포기합니다. 그리고 폐인같은 생활을 하다 집을 나와 학원강사를 좀 했고(수능 수학은 잘 봤습니다 ㅎㅎ), 우연히 Ethereum Foundation에서 하는 ZK Summer Contribution Program을 발견하게 됩니다. 지원했고 운 좋게 되어 암호학에 본격적으로 입문하게 됩니다.


2달 정도 적당히 공부를 좀 하고 (사실 저 빼고 다 빡세게 했더라구요) 저 빼고 "전부 설카포 (대학원생)"이란 사실에 압도되어 주춤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전 프로그램을 끝냈고, 대학을 가야겠다는 생각에 수능 공부를 시작했지만 맨날 넷플릭스 유튜브만 독서실에서 보았고 결과적으로 수능 1달 전부터 하루 1시간 공부법을 실행하게 됩니다.


문제가 하나 더 생겼는데, 지구과학이란 과목을 새로 시작했지만 1시간 공부법으로는 될 리가 없다는 것... 덕분에 백분위 43이란 충격적인 점수를 맞고 맙니다. 하지만, 국수영물 4과목을 꽤나 잘 봐서 적당한 인서울 공대에 안착하게 됩니다.


수능 끝난 직후, 바로 암호학 공부를 계속하게 됩니다. Ethereum Foundation에서 Grantee가 되었고, Grant을 받으며 현재도 일하고 있습니다. FHE와 ZK를 적절히 합치는 것에 대한 연구 및 코드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 블록체인 동아리에도 안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관련 활동이 적성에 맞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전 오직 블록체인 기술 자체에만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매번 느낍니다) 동아리를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시간이 좀 생겼고, 윤모 씨의 의대 2000명 증원 소식과 함께 "나도 서울대를 갈 수 있을까?", "적어도 연고대 공대는 갈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한 희망이 생겨 암호학 연구 다 던지고 수능 공부에 전념하고자 합니다. 다니던 적당한 대학은 그냥 2학기 때 자퇴하고 1학기는 던지려구요 하하. 


암호학, ZK에 관심 있거나 배우고 싶으신 분은 뭐... 계실진 모르겠지만 편하게 연락 주셔도 되구요. 프로그래밍 언어도 적당히 잘 다루니 관심 있으면 연락주셔도 됩니다. (C++/Python/Rust 등등) 그냥 계속 거기 있었다면 ZK audit이나 도전해보려고 했는데, 그냥 좋은 대학 새로 가서 도전해도 될 듯 싶어요.


삼수라는 건 부모님 돈이 걸려있는 문제다 보니, 신중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기도 했지만, 제가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겠더라구요. 그리고 학벌에 대한 스트레스를 평생 받는 것도 좀 힘들어 보였어요. 아무튼, 성공적인 삼수 되었으면 좋겠네요.


아 맞다, 논술도 같이 준비하긴 할 것 같네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