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수능 공부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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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독해법이나 팁 같은 것이 아닌 수능 공부의 본질에 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인터넷에는 좋은 콘텐츠들이 정말 많이 있다.
이감 모의고사, 서바이벌 모의고사, 문제해결전략 등등...
출제자들의 피와 땀이 배어 있는, 엄청난 퀄리티의 콘텐츠들이다. 나도 저것들을 사용했고, 정말 많은 도움이 됐다.
하지만, 한번 고민해보자. 과연 저런 콘텐츠는 왜 쓰는 걸까?
“새로운 문제를 접해보고 싶어서”
“실전 감각을 키우고 싶어서” 등등
모두 비슷한 답변을 할 것이다.
모든 작업을 수행할 때에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이런 상황을 생각해보자.
춘천에 사는 내가 사당역에 약속이 잡혔다.
나는 네이버 지도 앱에 출발: 춘천, 도착: 사당을 입력한다.
ITX를 타고 용산역으로 간 뒤, 신용산역으로 걸어가 4호선을 타고 사당역으로 가면 된다고 한다.
ITX를 타본 적이 없는 나는 서울에 자주 가는 친구에게 물어본다.
옆의 친구는 ITX를 예매하려면 코레일 앱을 설치해야 한다고 한다.
나는 코레일 앱을 설치한 뒤 접속한다.
홈 화면에는 ITX 예매 시 N 카드를 구매하면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광고가 있다.
나는 N 카드를 구매하려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한다.
입력하던 중 토스페이로 결제 시 할인 혜택이 있다는 광고를 본다.
토스페이에 가입한다.
N 카드를 토스페이로 구매한다.
열차의 좌석을 선택한다.
예매를 완료했다.
옆의 친구는 ITX에는 자유석이라는 것이 있다고 한다.
인터넷에 ITX 자유석 검색을 해본다.
자유석은 20% 저렴하다고 한다.
나는 예매했던 승차권을 취소하고, 자유석으로 다시 예매를 한다.
하지만 기차표 예매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요한 나머지 기차를 놓쳤고, 나는 제시간에 사당역에 도착하지 못하게 되었다.
사실 알고 보니 ITX는 역 안에서 신용카드로 20초면 구매할 수 있었다.
나는 화가 나고, 친구를 원망한다.
내가 원하던 궁극적인 목표는 사당역에 제시간에 도착하는 것이었지만, 친구는 친구의 처지에서 여려가지 할인 혜택 등 최선의 정보를 알려준 것뿐이다.
내 친구는 과연 잘못한 것이 있을까?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보자.
수능 공부를 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좋은 점수를 받고 싶기 때문이다.
좋은 점수를 받고 싶다는 거시적인 목표로부터 하위 과제들이 파생된다.
오타니 선수의 만다라트를 알고 있는가?
근본적 목표로부터 하위 목표가, 하위 목표로부터 구체적인 과제들이 파생된다.
내 예상이지만 오타니 선수는 아마 흰색 칸에도 각각 8개의 하위 과제들을 설정해 놓았을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가?
수학 3등급 학생이 있다.
9월 모의고사에서 6월보다 수학 성적이 떨어졌다.
미적분을 많이 틀렸다.
미적분 기출을 한번 다시 보고, 미적분 N 제 중 문해전이 좋다고 하니 한번 풀어봐야겠다는 계획을 세운다.
그렇게 문해전을 풀다가 중간에 포기한다.
너무 어렵다.
어영부영 9월이 지나 10월이 온다.
커뮤니티에서 이 시기에는 실전 감각을 길러야 한다는 글을 봤던 것이 기억난다.
킬링캠프, 서바이벌 모의고사를 사서 푼다.
점수가 영 아니다.
미적분은 기출을 한 번 더 보고 문해전도 조금 풀었는데, 더 점수가 떨어진 것 같다.
그렇게 수능 날이 온다.
양질의 콘텐츠는 시중에 넘쳐난다.
수학 만점자나, 단기간에 성적이 향상된 괴물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콘텐츠를 풀어서 그런 성적을 받은 것이 아니다.
아마 당신과 거의 차이가 없을 것이다.
다만 그들은 “나”에 대해 고민해본 적이 있을 뿐이다.
그들은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가?
시험이 끝나면 그들은 틀린 문제를 바로 다시 본다.
문제의 유형을 분석한다.
비슷한 기출문제를 떠올려본다.
그 문제를 풀며 했던 행동들을 되짚어본다.
그 문제를 풀며 시간이 소요된 부분들을 체크한다.
그러면서 틀린 이유에 대해 고민해본다. 원인은 보통 자신의 능력 부족에 있다.
그리고, 비슷한 문제를 앞으로 맞히려면 어떤 능력치를 더 갖추어야 할지를 생각해본다.
각각의 능력치를 세분화한다 뒤, 각각을 향상시켜줄 공부법, 학습 컨텐츠를 찾는다.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성적이 오르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은 “나에 대해 고민해보는 것”이다.
내 실수, 능력 부족을 매 순간 인지하고 그에 알맞은 최적의 방법을 찾아라.
나는 수능을 공부하는 모든 학생이 수단에 매몰되는 학생들이 아닌
목적에 충실하여 행동하는 사람이 되면 좋겠다.
"나"에 대한 고민이 끝나는 순간이 바로 공부가 끝나는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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