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gical 김동훈 변호사 [1011128]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3-08-16 16:09:52
조회수 2,081

지식의 4 분류와 고득점과의 관계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4093809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고려대와 서울대 로스쿨을 졸업하고 현재 전업 변호사 겸 강사로 활동 중인 김동훈 변호사라고 합니다.


오늘은 지식의 4분류와 고득점의 관계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지식은 다음과 같은 4개의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사실적 지식 (Factual Knowledge)

(2) 개념적 지식 (Conceptual Knowledge)

(3) 절차적 지식 (Prdocedural Knowledge)

(4) 메타 지식 (Metacognitive Knowledge)


그리고 수능 국어나 LEET 언어이해 등의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는 것은, 이 4개의 지식을 각 하위 범주로 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도 표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4 종류의 지식을, 수능 국어나 LEET 언어이해 등의 시험에 의미를 가지는 방식으로, 제 나름대로 재해석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사실적 지식이라 함은, 지문에서 제시되는 개별적 사실 관계에 대한 앎을 의미합니다.

사실적 지식을 선지 채택의 근거로 삼을 수 있는 능력은 하위권과 중위권을 판가름하는 매우 기초적이고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그리고 고난도 지문에서는, 이 사실적 지식의 취득 자체가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가 또한 상위권과 최상위권을 판가름하는 기준으로 작용합니다.


(2) 개념적 지식이라 함은, 사실적 지식들이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고 어떤 맥락에서 제시되는지에 대한 앎을 의미합니다.

여러분들이 자주 듣는 '구조적 독해'라든가 '세모 표시 치세요, 동그라미 표시 치세요' 등은 이 개념적 지식의 현상적 측면을 모호하게 그리고 파편적으로 설명하려는 시도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의 뇌는 사실적 지식을 단기간에 완전히 취득하지 못하므로, 이 개념적 지식을 활용하여야 효과적으로 사실적 지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3) 절차적 지식이라 함은, 사실적 지식과 개념적 지식을 취득하는 과정에 대한 앎을 의미합니다.

특히 이러한 지식들의 취득을 어떻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하는지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지문을 읽거나, 문제를 풀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조차 모르겠다', '풀 수는 있는데, 시간이 부족하다' 등의 반응은 이 절차적 지식이 부족하여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득점을 달성하는 중요한 고비인 속도-정확도 딜레마의 해결은 이 절차적 지식을 획득해야 비로소 가능합니다.


(4) 메타 지식이라 함은, 위와 같은 지식들에 대한 앎, 즉 '앎에 대한 앎'을 의미합니다.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내가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사실적 지식, 개념적 지식, 절차적 지식을 습득하고, 평가하고, 활용하고, 반성하여 고득점에 접근하는지에 대한 앎입니다. 

가장 고차원적인 지식이고, 이를 배우지 못하면 특정 부분에서 약점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고, 실력 향상이 매우 지체되게 됩니다. 


수험생 여러분들께서는,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위와 같은 지식의 분류를 구별하는 것을 의식하고 있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최상위권에 다가갈 수록 어느 지점에서 내가 부족한지를 깨닫는, 정체기의 시점이 올 것입니다.


그 때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토대로 조화롭고 체계적으로 공부 방향을 새롭게 교정하면, 실력 향상이 정체되는 때에도 이를 돌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동훈 변호사 드림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