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문제 간단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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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의 순서.
1. 구슬뭉탱이 A에서 어떤 구슬인지 보지 않고 10개를 뽑아 구슬 뭉탱이B로 옮긴다.
2. 구슬뭉탱이에서 1개를 꺼낸다.
이때, 15개의 구슬 중
구슬뭉탱이 A에서 온 구슬이 뽑힐 확률은 2/3(15 중 10개)
그리고 구슬뭉탱이 A에서 넘어 온 것 중에 흰 구슬을 뽑을 확률 1/2
(구슬을 보고 들고 온게 아니라 확률이 정해진 상태로 넘어온게 아닙니다)
+
구슬뭉탱이 B에 있던 구슬이 뽑힐 확률은 1/3(15개 중 5개)
그리고 이미 명시되어 있듯이 5개 중 3개가 흰구슬 즉 3/5
=> 2/3 * 1/2 + 1/3 * 3/5= 8/15
답:23
교훈: 확률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것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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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 뭉탱이라,,
케인인님 보면서 만들었어용ㅋㅋㅋㅋㅋ
확률에 대한 굉장히 원초적인 이해가 필요한...
관찰하는 순간 확률이 1이 되어버린다와
어떤 시행을 무한히 반복했을 때의 기대하는 정도라는...
뭉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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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단순 WB로 나누는게 아니라 출신으로 나누는 방법이 있구나
근데 어차피 수능에서는 계산할 수 있는 범위 안으로 나올 것이므로 생각 안 하겠음
멍청해서 다른 개념 들어가면 꼬이기 때무네 ㅋㅋ
그쵸 수능에서는 특정 경우의수/전체 경우의수가 대부분일거에요 ㅋㅋㅋㅋㅋ
그냥 재미로만 봐주세용
WB로 나누는 순간 머리가 아파지는 문제입니다 ㅋㅋㅋㅋㅋ
근데 아마 수능에서도 이 문제처럼 옮기는 수를 크게 만들어서
거의 이 방법 하나로만 풀만하게 하는 문제는 나오진 않을거 같아서
그냥 이런 풀이도 있다고 봐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그냥 흰거 5개 넣고 검은거 5개 넣어서 8/15로 찍었을 듯...(미적임)
안본 10개의 공이 그 경우일거라고 생각하고 진행하는거 맞습니다
이참에 확통하시죠 ㅋㅋㅋㅋㅋ
베이즈 분석 흥미롭던데
19 수능 가능세계 지문이랑
20 수능 베이즈주의 생각나네요 ㅋㅋㅋㅋ
B에는 흰구슬 3개, 검은구슬 2개, (0.5흰 0.5검은)구슬 10개
-> 구슬 15개 중 흰색 3+0.5*10개->8/15
잘못 쓰면 틀릴 수 있지만, 굉장히 강력한 풀이입니다. 이항정리 문제에서도 비슷한 맥락으로 풀 수 있고...
내신 확통 때 잘 써먹었던 관점이에요
역시.. 정확하십니다
그 풀이를 좀 더 이해가 쉽게 적어보았어요..ㅎㅎ
진짜 확률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강력한 방법론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