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치독 L2 활용법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280876
안녕하세요. 유대종 모의, 국치독을 검토하고 있는 원서읽는 Sam 입니다.
개인적으로 국치독 L2는 정말 좋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part이고,
국치독 교재 내용중에서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몇몇 분들이 L2 를 활용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것 같고,
L2의 존재 의의에 대해서 전달이 잘 안된 것 같아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시작합니다.
---------------
L2를 이렇게 공부해보세요
A)
L2 에서 제시하는 것은 문제 풀기, 문제푸는 방법이라기 보다
출제자들이 함정 선지들을 어떤 방식으로 만드는가
즉, '틀린 선지를 구성하는 원리' 입니다.
오답 선지를 구성한다라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여러분, 출제자가 국어 문제를 낼 때 어떻게 선지를 구성하시는지 아시나요?
예컨데 '일치하는 것은?', '일치하지 않는 것은?' 이라는 일치,불일치 문제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일치 문제의 선지를 구성하는 것과 불일치 문제의 선지를 구성하는 것은 사실상 같습니다.
먼저 불일치 문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선지의 내용에 비추어 보았을 때 '옳은(True)' 선지를 5개 만듭니다.
그리고 하나의 선지의 내용은 '틀린(False)' 선지로 바꿔버립니다.
일치 문제는 어떨까요?
먼저, '옳은(True)' 선지를 5개 만듭니다. 그리고 4개의 선지를 '틀린(False)' 선지로 바꿔버립니다.
- 국치독의 L2는 수능 언어,국어 영역의 기출을 모두 분석하여
평가원이 '틀린 선지'를 어떤 원리로 만드는가? 를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이 유형들을 익힌다면, 선지가 어떻게 나올지 알기 때문에, 문제를 풀 때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풀 수 있게됩니다.
인페르노 모의고사에서 나온 선지를 가지고 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ex) 지문에는 카메라타라는 실험적 모임이 오페라를 탄생시키는데 영향을 주었다고 나오는데
선지는 '오페라'가 '카메라타'라는 실험적 모임을 탄생하는데 영향을 주었다고 나옴
: 주체와 대상 (주어와 목적어)를 바꾸는 함정 선지 구성법
B)
L2 에서는
'원리' : 그 원리를 제시합니다. 적용 연습: 그리고 그 원리에 해당하는 선지들을 예시로 모아 놓고 설명합니다.
L2는 원리가 포커스입니다.
메타적으로 선지들을 접근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메타적: 내용(각 문항,지문들의 내용)이 아닌 형식(각 문항,선지들이 구성되는 방식)에 포커스를 두고 공부해보세요.
기출의 내용은 다시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기출 지문이 구성되는 원리, 선지가 구성되는 원리는 모든 기출에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cf) 반면 다른 지출 분석서들은 선지를 구성하는 원리만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죠.
C)
- 국치독 L2에서 분류한 것으로 풀지 않아도 그냥 지문에서 근거를 찾으면 풀린다.
- 왜 그렇게 분류를 하는 것이냐?
- 억지스럽다.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인간의 뇌의 가용 리소스, 주의 집중력의 사용 가능 총 용량 누구나 다 비슷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시험장에서 문제를 풀 때 1등급~100점과 2~3등급 학생이 사용하는 두뇌의 가용 리소스의 총 용량도 비슷할 것 입니다.
그렇지만 결과는 다릅니다.
전자는 기출 분석을 통해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최적화된 경로'를 알고 있고,
그것을 체화했기 때문에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이 지문을 분석하고 문제,선지의 정오를 판별합니다.
정신,두뇌의 리소스, 주의 집중력은 모두 '내용'적인 측면에 집중합니다.
그리하여 지문을 100% 이해할 수 있고, 결국 선지들의 함정에 절대 걸리지 않습니다.
빠르게 풀면서도 선지의 오답,정답의 근거를 순간적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실수하지 않습니다.
한편, 후자의 학생들은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최적화된 경로'를 알지 못하거나 체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 과정을 '의식'합니다. 지문을 읽고, 문제를 읽고, 선지를 판별하고 정답을 찾는 과정이 모두 '의식적'으로 이뤄집니다.
따라서 후자들의 두뇌 에너지는 '지문의 내용'이 아닌 '문제를 푸는 행위'에 낭비되고 있는 것 입니다.
'선지 구성 원리를 정확히 인지하고 푸는 것' 과 '그냥 지문과 선지를 읽고 근거를 찾아서 푸는 것' 은 다릅니다.
D)
L2에서 선지 구성원리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배우는 것'에서 끝나면 안됩니다.
우선 , 국치독에 있는 L2 설명들은 예시라고 생각하시구요. 대략 3번 정도 보시고, 목차도 암기하셔서 내용을 머릿속에 입력하세요.
그 때 부터가 시작입니다.
평가원,수능 기출 문제들 푸시면서, 선지들 분석할 때 L2 에서 배웠던 것을 적용하셔서
평가원이 선지를 어떤 식으로 만드는가? 어떤 식으로 함정을 파는가?
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연습하세요.
그리고 체화하세요.
학습엔 세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 보려해도 보지 못하는 단계 (배움(學) 이전)
2단계 보려하면 볼 수 있는 단계 (배움(學)의 시작)
3단계 보려하지 않아도 보이는 단계 (습득,체화(習)의 단계)
3단계를 이루세요.
국치독을 통해서 공부한다면 국어 점수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될 것 입니다.
특히 기본 독해력은 갖추고 있는데 문제 풀이 속도가 느리고, 선지의 함정에 빠져 문제를 틀리는 분들은 즉각적으로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고수'셔서 나는 대략적으로 선지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원리를 알고 있다. 라고 하시는 분도 국치독을 '가볍게' 쓱쓱 넘기시면서 보시면서 '원리'를 정리하고, 평소에 자신이 몰랐던 꿀팁들 얻어가실 수도 있을 것 입니다. 분량도 많지 않습니다. 국어를 잘하시고, 기출을 여러번 보시고, 속도가 빠른 분은 10~15시간 정도면 1회독 하실 수 있을 꺼에요. 투자대비 얻어가시는 것이 많을 것이라고 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니 뭔가 별로 긁힐만한게 아닌 거 같은데 나도 모르게 묘하게 긁힘
-
남1여1해봣는데 둘다잘맞아서아직도실친으로지냄
-
ㄷㄷㅇㄷ 5
ㅓㅔㅠㅔ
-
진짜 고민됩니다 예비고3이고 가고싶은 대학이 정시로만 갈수있어 정시 준비중입니다....
-
그냥 찍는거? 아님 잘 맞춤?
-
20분 내에 개념 다 풀고 10분 내에 도표랑 도수분포표 풀기 도전!
-
지금 인사하면 받아줌? 18
-
씻고 옴
-
무려19시즌이엇다구 나보다오래햇다고??? 현생살아... 나도가끔오잔아
-
선넘질받 26
눈치보지말고 ㄱ 재미없으면 글삭할거임
-
이걸 아는 인간은 왜 아직까지 오르비를 하는거죠?
-
탐구 안보고 국수영 반드시 세과목 모두 222 이내로 들어와야해요 수학 선택...
-
이제 지쳤다 0
그만~~
-
집 도착 9
-
부끄럽지만 군대갔다온 02인데... 마지막으로 올해 수능봤고 마음같아선 예전부터...
-
다들착해요 방금전글보고 깜짝놀랐어요
-
인증메타 2
열린건가
-
직접 보진 못했지만 그렇게 전해들음
-
이미지 써드림 go 43
귀찮아지면드랍함
-
암기에는 도가 튼 표본과 강사진을 국경같은 지엽으로 변별하는 것은 이익이 크지 않음...
-
서울대식 400 0
어디정도 됨? +내 점수가 어디서는어메가는 399.5이고 텔그에서는 404.5인데...
-
아침에 글을 한번 썼지만 저는 지난 달에 로컬 회계법인으로 이직했고 올해 대거...
-
질답받아요 5
신체 주소 신상은 알아서 PASS하겠음
-
인스타 알고리즘을 4시간 동안 개조시키니까 저렇게됨
-
[사설]그냥 대학 장학금만 늘릴 게 아니라 졸업장 제값 하게 해야 0
교육부가 2025학년도부터 국가장학금 지급 대상을 중산층 자녀에게까지 대폭...
-
근데 정작 교육서비스 받는 게 ㅈㄴ 힘들다는 거 가격이 씹사기라 걔들 입장에서는...
-
지금 텔그 1
서버터진거맞나요
-
fancy
-
질받해요 14
-
누군가가 선넘질은 해달라고 했는데 여르비에게 님 ㅂㅈ 넓어요? 라는 질문을 한 거죠...
-
3900원 개꿀맛임
-
선넘질 가보죠 18
님보넓 이런 거만 아니면 됨 ㅇㅇ
-
다 했다 10
내가 해냈다구!
-
이렇다는건 채점기준에 부합하는말만 다 들어가면 좀 논리적비약이 있거나 서술이 좀...
-
간만의 새르비네
-
유튜브에 ‘수능 필적확인문구 노래‘ 검색하면 나옴
-
아 뭐가 문제지 진짜 개화나네
-
인증특) 1
아무도안돌려서 돌리면 돌아오는건 댓글2개와무관심뿐이라 수치사함
-
매사에 부정적인 분이셨는데..
-
ㅇㅈ 2
찜질방 팡
-
ㅇㅈ 4
채영누님 고트!
-
ㅇㅈ) 눈 ㅇㅈ 15
-
https://orbi.kr/00070073437/%ED%8F%89%EA%B0%80%...
-
와 ㄹㅈㄷ 사실 1
내일 (사실 오늘) 토요일임 ㅋㅋㅋㅋ캬캬컄 게다가 일정도 약속도 없음 드디어...
-
틀딱 아님 ㅇㅇ
-
벅벅 긁었다 벅벅 풀었다 이만큼 시원한 의성어가 없음 뭐라하지 그 묵직하고 두껍고...
-
질문 안하면 오늘 밤 꿈에 양손에 민초 든 민초한입 나옴
-
아무나한번시작해볼래요? 재밌잖아요
-
손이시립대 ㅋㅋ
예전에 올리셨던 영어공부법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수학공부는 잘되가시는지요??
^_^
ㅠ_ㅠ 수학 잘 안되고있어요. 1달 동안 열심히 했는데 투자한 시간대비 효과가 미약하네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 같아요.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계속 연습해야겠네요.
이제 L1 끝내고 L2 시작하려 하는데 님 글 잘 읽고해야겠네요~혹시 인강도 들어보셨나요? 인강도 같이 들을지 말지 심각하게 고민스럽습니다...ㅜ
1. 인강 안 들어 봤어요. 프패긴한데, 저 말고 제 동생이 듣고 있어요. 동생말로는 강의는 괜찮고, 교재+트레이닝 교재 있어서 연습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하더라구요.
2. 저는 성격상 뭘 같이 못하거든요. 저같으면 국치독 교재 3회독 돌린 후에 그리고 나서 인강 들을지 말지 결정하겠습니다.
굿 감사합니다 그렇게 해야겠어요 !
L1 몇회독 하셧나요?
교재 검토하시는 분이라는데 엄청 많이하시지 않았을까요 ㅋㅋ
글 지우고 싶은데....
도움될 수 있을 것 같아서 못 지우고 있네요.
지우지 마세요 ㅜㅜ
제발지우지말아주세요ㅠㅠ 스크랩햐놓고 쭉보게ㅠㅠㅠ
복사해서 메모장이나 블로그등에 저장하시길 추천합니다
독학용 교재의 단점이 책에서 제시하는대로 안하면 다른길로 가기 쉽다는거죠. 할거면 제대로 해야하는데 강의에 익숙해진 애들이 많아서 독학을 잘 못하는 사람이 많은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