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탑방_국어 [862683] · MS 2018 · 쪽지

2023-03-23 22:46:48
조회수 14,978

문학에서 아리까리... 했다면 꼭 읽기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2496400

안녕하세요 옥탑방 국어팀 윤응식T입니다. 


일단 3월 학평을 보신 모두들! 진심으로 수고하셨습니다.

아직 3월이고, 이제야 3월입니다. 고3이 되어 공부해 온 시간보다 아직 공부할 시간이 훨씬 많으니 

눈에 딱 보이는 점수에 일희일비 하지 말고 자신의 능력을 더 보완하길 바랍니다. 


EBSi 오답률을 확인했을 때, 10위 안에 문학 문제들이 꽤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글에선 3월 학평 문학에 대한 이야기만 빠르게 남겨보겠습니다. 

(늦어서 죄송합니다... 오늘 일정이 빡빡했네요! 더 부지런해져보겠습니다!)


주말 중에 3월 학평 주요 문제를 통해 배울 점에 대한 강의 영상을 촬영하여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그때 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8-30] => 오답률 2위 문제 포함


저는 항상 <보기>부터 독해합니다. 

'고요', '고요를 부각하는 방식' '고요 -> 시적 분위기 + 화자의 내면 세계 암시' 

이렇게 3가지 정도만 인지하고 본문 독해를 진행했습니다.


(가) 

=> 소리가 크게 날 법도 한데 고요만 가득하다.(고요를 부각하는 방식) 

=> 시름 vs 바람도 일지 않는 고요 : 시름은 고요와 다르게 흔들린다. But, 견딜거다. 


요정도는 <보기>를 읽고 본문을 읽었다면 잡을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28번(오답률 2위) 

#과한 해석에 주위하자  #사실관계 파악하기 #문학 속 (+) vs (-)


1번선지 : 너무 과한 해석입니다. 벌목정정, 큰 솔이 베어짐직 하이는 (가)에서 '고요를 부각하는 방식'이지 

인간에게 아낌없이 내어 주는 자연의 속성을 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 <보기>를 잘 읽었다면 연결할 수 있었을 듯?! 


3번선지 : 18.1%가 이 선지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아마 본문에서 '화자'가 시름이 있으니 세속적인 욕심에서 벗어난 인물이 아니지 않나? 라고 생각한 거 같습니다. 

하지만, 선지 속에 언급하고 있는 '여섯 판에 여섯 번 지고도 웃고 올라간' 인물은 '화자가' 아니라 '중'이죠! 

즉, 적절합니다.

=> 사실관계에 주의합시다!


4번선지 : <보기>를 독해에 잘 적용했으면 어렵지 않은 선지입니다. 고요를 통해 화자의 내면 세계를 암시한다고 했지. 

긍정적인 내면 세계를 암시한다고 한 것은 아니며 본문에서도 시름 vs 고요를 잘 체크했다면 적절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선지를 고른 학생이 35.9%라고 합니다. 요정도의 독해를 해낼 수 있어야 안정적인 1등급으로..!


30번도 간단하게 언급하자면... 정답인 5번선지에서 화자 내면의 고요가 외부 세계로 이어지고 있다고 서술하고 있는데... 

위에서 말했다시피 화자의 내면엔 고요가 없겠죠?




[31-34] => 오답률 3위 문제 포함


<보기>를 독해했을 때 딱히 특별한 게 없었던 거 같습니다. 

본문은... 쉽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고전소설의 경우 인물을 잘 체크하면서 읽는 것은 기본입니다. 

하지만, 이번 작품의 경우는 인물뿐 아니라 공간에 대한 것도 잡았어야 합니다. 

지문 속에서 ⓐ와 ⓑ를 통해 표시를 해주고 있길래 저는 이 부분에 조금 주의하며 독해했습니다. 

지문 속에 절대 의미없는 글자와 표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33번(오답률 3위)

#고전소설 속 발췌 부분(ex. [A])는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사실관계 파악하기


1번선지 : '몽사를 생각하고 지휘했다.', '촉날의 흉계인 줄 알고 동으로 가는 체하다가~'를 통해 ⓐ에 이르기 전에 미리 알고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문 속에서 최소한의 사실 관계를 주고, 선지화를 했는데... 개인적으로 아주 좋은 선지라고 생각합니다.

잘 기억하시길!


2번선지 : 촉날은 ⓐ운곡에 장 원수의 군사가 매복한 줄 알고 ⓑ반운산 좌편으로 향합니다. 즉, 촉날은 장 원수의 군사가 ⓑ반운산에 있는 것을 몰랐던 것이지요. 이 선지 또한 아주 좋습니다. [A]를 독해하면서 1번과 2번선지를 잘 구별해 낼 수 있는 눈을 꼭 기르시기 바랍니다.


5번선지 : 22%가 이 선지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장 원수의 군사들이 ⓐ에서 ⓑ로 이동했고, 촉날도 이를 따라갔겠지!" 라고 생각하면 쉽게 고를 수 있는(낚일 수 있는...) 선지입니다. 주의하셔야 합니다!! 


33번 문제는 사실관계 파악을 강조하는 평가원 국어에서도 아주 자주 이용하는 문제 형태입니다.

[A] 부분을 차근차근 독해하면서 선지를 모두 판단하고, 저 상황을 머릿속에 그릴 수 있게끔 연습해보는 시간을 꼭 가지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22-27] => 오답률 5위, 8위 문제 포함


23번과 27번을 복습하시기 바랍니다. 


23번(오답률 8위)

#사실관계 파악하기


3번선지가 정답이나 2번과 4번선지를 고른 학생들이 꽤 됩니다. 합쳐서 34%정도 된다고 하네요. 


2번선지의 근거는 (가)의 초반부에, 4번선지의 근거는 (가)의 중반부에 존재합니다. 


고전시가의 경우, 본문을 독해하는 과정에서 낯설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으나 선지는 정직하게 출제되는 편입니다. 

주관으로 판단하지 마시고, 눈을 꼭 본문으로 돌리시기 바랍니다. 


27번(오답률 5위)

#<보기>는 수험생을 돕는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저는 항상 <보기>를 읽고 본문 독해에 들어갑니다. 


<보기> 속 (가)의 정보 

'총석정 일대를 기행', '목민관으로서의 역할을 떠올린다.' 

요정도죠?! 


2번선지는 무려 33.6%의 학생이 골랐다고 합니다. 정답 선지인 3번선지가 39.7%의 선택률을 가지고 있으니..

정말 많은 학생들이 2번선지를 고른 것입니다. 

'벼슬을 하는 사람으로서의 역할' 

아마 이 부분에서 "엥? 이건 좀 과한데?"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가) 독해 당시 마지막 줄에 있는 

'이와 같은 사람이 있으면 내가 반드시 찾을 거다.' 라는 부분을 읽고, "이게 갑자기 왜 나왔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음영 처리가 되어있어서 기억이 납니다. 


2번선지 독해 당시 

'벼슬을 하는 사람으로서의 역할' 부분을 읽고, "이게 연결이 가능한가?"라는 생각을 하자마자 

주관을 빼고 <보기>와 <본문>을 쳐다보니 "목민관의 역할인가?"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고, 

그렇게 2번선지가 적절한 선지라고

허용했습니다. 

3번선지가 너무 확실한 오답이라 쉽게 고를 수 있었구요. 


<보기>를 반드시 이용하세요. 

더불어 선지에서 "엥? 이건 과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면 주관이 아닌 눈으로 그 근거가 될 수 있는 게 있는지를 반드시 고민하셔야 합니다. 



문학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간단하게 남겨보았습니다. 

꼭 잘 복습해서 이번 시험지에서 본인뿐 아니라 다른 수험생들이 어떤 실수를 했는지,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를 고민하고

더 좋은 점수로 도약하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문학을 대하는 나의 태도 : 

본문 독해는 천천히 몰입해서, 선지 판단은 빠르고 냉철하게

(저는 실제 이전 수능에서 소설을 읽다가 울컥한 적도 있고, 5수 때는 혼자 문학 공부를 하다가 운 경험도 있습니다...ㅎㅎ

몰입해서 독해하셔요!)


여러분의 수능 국어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아 맞다!!


오르비 클래스 윤응식T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팔로잉과 좋아요 부탁드리고, 질문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쪽지!!!!



[옥탑방 국어팀] 


윤응식 :

- 한양대학교(서울) 공과대학 중퇴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제41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학생회장

- 수능 국어 관련 컨텐츠 유튜브 출연 및 운영 :

   출연 채널 - 스튜디오s

   운영 채널 - 응사부

- 2016~2020 수능 응시

- 오르비 클래스 국어 강사


박시현 :

- 동국대학교 법학과

- 오르비 북스 만점의 생각 비문학 검토위원

- 메가스터디 강민철T 연구원 문학, 비문학 부분 1차 합격

- 19,20,21,23 수능 응시

- 오르비에서 칼럼과 기출 분석 글 작성


(감수) 김용현 : 

- 서울대 인문대 

- 제40회 사법시험, 제49회 행정고등고시, 제22회 입법고등고시 1차 합격   

- (현) 강남대성 국어과

- (전) 강대K 모의고사, 대성 프리미엄 모의고사 검토위원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HhIJLNc3MDBTbZ · 681226 · 23/04/19 13:29 · MS 2016

    선생님 실사판 업로드 마무리 부탁드려요 ㅠ
    마무리 안된느낌 ㅠ

  • 옥탑방_국어 · 862683 · 23/04/19 13:30 · MS 2018

    헉 죄송합니다!! 오늘부터 실사판 책 예판이 시작되어 이번주 다음주 중으로 완강해놓으려고 살짝 미뤄두고있었습니다ㅜㅠ 얼른 진행하겠습니다! 더불어 곧 올라갈 예판 관련 글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의를 수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HhIJLNc3MDBTbZ · 681226 · 23/05/03 10:55 · MS 2016

    선생님 역시 아직도 실사판 완강 안되었네요 피램도 커리는 야심차게 준비하고 결국 늦어지고, 오르비엔 좋은 강사들이 많지만 커리가 늦어지는게 항상 실망스럽네요 ㅎㅎ...

  • 옥탑방_국어 · 862683 · 23/05/03 12:04 · MS 2018

    위에 언급한 대로 완강을 하기 위해 강의 촬영 날짜를 급하게 하루 더 잡아서 저번주에 촬영 완료했습니다!! 다만, 촬영 후에 영상 추출, 업로드 등은 인강 관계자분들이 도와주시는데, 주말과 5/1 근로자의 날로 인해 저도 저번주 촬영본을 어제 열람할 수 있었습니다ㅎㅎ 양해부탁드립니다.
    오늘 중에 업로드 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이번주 월요일에 수강하실 수 있도록 준비중이었는데 제가 근로자의 날을 깜빡했네요.. 제 불찰입니다. 죄송합니다

    실사판 책이 나오고, 완강을 하는 게 낫겠다고 판단하여 Y-독서편 먼저 진행하였고, Y-독서편도 24강까지 이번주에 촬영 완료하고 다음주에 완강인 상태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실사판 완강이 늦어져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제가 한 말은 꼭 지켜왔고, 앞으로도 열심히 지킬 겁니다!

    강의 수강해주셔서 감사하구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