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조각 [1140761] · MS 2022 (수정됨) · 쪽지

2023-02-08 10:51:22
조회수 3,740

군수를 마음먹은 여러분을 위하여 1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1909084

오르비에 글을 좀 써 보고 싶어서 이번에 군수한 사람으로서 몇 마디 적어 보겠습니다. 저는 공군 복무 중이기 때문에, 공군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군수의 현실


가끔 보면 군수를 그저 공짜 도전 기회가 +2 되는 정도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편한 자리로 가면 그럴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합니다. 


일과 중 일에 치이고 이것저것 신경쓰다 보면,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는데 군수라는 건 이런 상태에서 퇴근하여 몇 시간씩 공부를 더 하다 잠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선후임과의 인간관계, 가족 및 지인과의 연락 문제 등 신경쓰이는 부분이 많아 집중을 유지하기가 사회에서보다 힘듭니다. 휴대폰 사용 욕구 또한 문제죠. 정해진 시간에만 사용이 가능한데 이마저도 공부를 해야 하는 시간인 경우가 태반이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르비만 하더라도 군수로 좋은 성적을 낸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물론 그 사람들이 정말 머리가 좋은 사람들이었던 것일 수도 있겠지만 저는 그만큼 그 사람들이 의지가 강하고 독한 사람들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까지 군수는 힘들다 이런 말을 했는데, 그래도 좋은 자리를 차지하려는 노력과 공부를 향한 의지만 있다면 좋은 결과를 분명히 얻을 수 있습니다.




2. 계획 짜기


저는 교대 근무를 들어가는, 소위 말해 "크루 근무"를 하는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늘 피곤을 달고 살아서 주어진 시간은 많았지만 공부에 온전히 집중하기 힘들었고, 짜놓은 계획은 어그러지기 일쑤였죠. 


그래서 저는 계획을 짜되 최대한 Rough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국어로 예를 들면 간쓸개 몇주차 몇번째 지문 풀기 이런 식이 아니라, 그냥 국어 공부하기 이렇게요. 


군대에선 공부를 하다 보면 계획이 틀어질 일이 정말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지키지 못할 수도 있는 계획을 세우기보단 각 과목의 풀이 감만 유지한다는 생각으로 Rough하게 계획을 세우고, 그 뒤에 시간이 되면 필요했던 세부적인 공부들을 추가로 해 나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 일과 공부의 관계


이건 정말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는데... 간혹 보면 일과 중에 공부하는 것을 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그렇게 할 수 있는 자리가 어디어디 있는지 찾다가 군수충이라고 디시 공군 갤러리에서 욕 얻어먹은 적이 있구요...


아무리 군수 중이라도, 일을 완전히 숙달하고 그 때 해야 할 일들을 다 끝내놓은 상태가 아니라면 일을 우선순위에서 앞에 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당연하게도 군대엔 군수를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일보다 공부에 집중하는 것은 주변인의 일을 가중시키거나 의도치 않았더라도 주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결과를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꼰대 마인드로 보일 수도 있지만, "나라 지키러 왔다"라는 책임감을... 조금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들이 있기에 대한민국이 오늘도 안전한 나날을 보내는 거잖아요! 내가 온전히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기간을 방해받고 있다고 느끼기보단, 그렇게 하는 편이 기분도 더 좋더군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것은 질문 받아 볼게요. 꼭 군수 관련이 아니더라도 아무 주제나 질문해 주셔도 상관없습니다.


각지에서 국가 수호에 힘쓰는 국군 장병 여러분 힘내십쇼.


군수를 마음먹은 여러분을 위하여 2

-> https://orbi.kr/00061909096


군수를 마음먹은 여러분을 위하여 完

-> https://orbi.kr/00061909109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