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카라킹고 [896542] · MS 2019 · 쪽지

2023-01-06 19:47:03
조회수 11,303

성균관대 신입생을 위한 팁 2 - 글로벌융합학부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1131744

최초합 발표가 예상보다도 더 빨리 나와버렸네요.

합격하신 분들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추합 기다리시는 분들도 좋은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린 대로 이번에는 글로벌융합학부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글로벌 융합학부가 무엇인가

  비교적 최근에 신설된 학부로, 인공지능, 데이터사이언스, 컬쳐앤테크놀로지 등 세 개의 학과로 구성되어 있는 학부입니다. 설립 초기에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전공진입 방식을 통해서만 선발했으며, 18학번이 전공진입을 하는 19년도 진입생이 글로벌융합학부 1기입니다. 23학번 기준 현재는 수시모집으로 1학년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기존과 같이 재학생의 전공진입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2. 전공진입을 하려면?

  흔히들 계열제에서만 글로벌 융합학부에 진입할 수 있다고 오해를 하곤 합니다. 그러나 계열은 물론 학과제에서도 글로벌 융합학부로의 전공진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범대, 예대, 전공예약 학생은 선발대상에서 제외됩니다. 1학년 2학기까지의 학점과 자소서, 정성평가를 통해 선발하게 되며, 각 계열이나 학과별로 정해진 티오가 있으나 공개되지 않습니다. 2학기 말쯤부터 글로벌 융합학부 홈페이지에서 전공진입에 관련된 공고가 올라오나 모니터링을 해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3. 진입 학점 컷이 어느정도인가

  우선 인사캠에서 진입하는 쪽은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축에 속합니다. 글로벌융합학부가 소프트웨어대학에 속해있기도 하고, 이과틱한 학과라 인기가 많을 수 밖에 없죠. 따라서 4점대의 고학점이 요구되는 편입니다. 티오가 굉장히 적은 편이기 때문에 경쟁도 상당히 치열한 편이라고 하나, 선발내역이 공개되지 않으니 일개 재학생인 제가 알 방법은 없긴 하군요.

  자과캠에서 진입하는 난도는 조금 낮은 편입니다. 특히 공학계열이나 타 공대 학과의 경우 이미 기존 학과도 충분히 취업면에서 부족할 것이 없기 때문에, 이쪽을 꼭 공부해보고 싶은 학생이 아닌 경우 크게 관심을 가지지는 않는 편인 듯 합니다. 따라서 3점대 중후반의 학점, 좋은 자소서를 준비해 놓으시면 경쟁을 해보실만 합니다. 다만 학점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겠죠.


4. 무조건 학점이 높아야 좋은가

  일단 학점은 고고익선입니다. 다만 학점순으로 선발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준을 공개하고 있지는 않으나, 자소서 뿐 아니라 전반적인 부분에서 정성평가가 들어간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상당한 학점 차이를 뒤집고 합격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학업과 진로 계획을 잘 풀어낸 자소서와 함께, 1학년 때 학교를 다니면서 이쪽 분야에 관심을 가졌던 증거들을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교양 코딩 과목에서 A+학점을 받거나, 미분적분학, 확률과통계, 이산수학, 선형대수학, 빅데이터와통계학 등 수학, 통계와 관련된 과목을 수강한 기록이 있으면 분명히 플러스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미적, 이산, 선대 등 수학과에서 진행하는 교양과목은 학점이 짜기 때문에 본인의 능력에 따라 수강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할 듯 보입니다.

  수학 과목들은 인사캠에서도 개설되기 때문에, 인사캠 학생들도 좋은 학점을 받을 자신만 있다면 해당 과목들을 수강해놓으시면 좋을겁니다. 다만 수학에 자신도 없고 B, C 나올거 뻔한데 일부러 듣지는 마세요.. 글융 뿐 아니라 본인의 원전공 전공진입까지 상당히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5. 글융 전공과목 학점부여에 대하여

  일단 성균관대 대부분의 학과는 상대평가로 학점을 부여하나, 글로벌융합학부는 절대평가로 학점을 부여합니다. 따라서 교수님이 마음만 먹는다면 모든 학생에게 B학점 이상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학점을 잘 딴 학생들이 진입한 학과인데, 그 학생들끼리 경쟁하는 것 보단 서로서로 도우면서 같이 학점 잘 받을 수 있는 분위기이니 좋겠죠. 물론 얘기를 들어보면 그 와중에도 상대평가급으로 짜게 주시려는 분들도 계시기는 한 것 같습니다.


6. 글융 떨어지면 전공진입 남는거 골라서 가야하는가에 대하여

  아닙니다. 글로벌융합학부는 계열제 전공진입과 별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선발되지 않더라도 그냥 다른 학생들과 똑같이 전공진입 시기에 과를 정하시면 됩니다. 전공진입 전 미리 시도해볼 수 있는 보너스 1코인 같은 느낌이죠.


7. 글로벌융합학부가 소프트웨어대학 소속이라는데, 수업이 자과캠(수원)에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글로벌융합학부 전공수업은 인사캠에서 열립니다. 소프트웨어대학 소속은 맞지만 수원에서 생활해야된다거나 이런건 없습니다. 인공지능융합학부 학생들의 경우 소프트웨어학과 전공에서 일부 과목들을 전공티오로 오픈해 주는데 이런 수업들은 물론 자과캠에 오셔서 들으셔야 하겠죠.


우선 글로벌융합학부에 대해 생각나는대로 다 써보았습니다만 이 외에도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고 쪽지 주시면 아는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1학년 필수교양 과목과 반수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뭔가 다음글에 제일 관심이 많으실거같은건 기분탓..?)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