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냥 [1105155] · MS 2021 (수정됨) · 쪽지

2022-12-10 16:08:36
조회수 8,389

메디컬계열 표본분석 칼럼 1편 - 표본의 신뢰성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60234199

안녕하세요. 피오르 컨설팅에서 메디컬 팀장을 맡고 있는, 종냥이라고 합니다. 


오늘 제법 많은 칼럼을 쓸건데, 솔직히 전부 다 안쓰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상담할때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내용들중 일부라서요..


하지만 팀장님의 칼럼좀 써라는 압박도 있었고... 무엇보다 오르비에서 입시컨설턴트로 활동하는 제가 정작 진짜 중요한 내용을 서술한적은 별로 없는거 같아서 입시철에 오르비를 간절한 마음으로 보시는 수험생분들을 위해 작성하도록 결심하였습니다.


이때까지 제가 작성한 글들보다, 오늘 작성하는 칼럼들이 훨씬 중요하고 의미가 있으니 집중해서 봐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칼럼은 표본분석 심화내용 1,2,3편과 실지원에서 사용되는 입시전략 1편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시작하겠습니다.




사실 표본분석이 중요하다는건 다 아실거고, 저도 입시에서 제일 중요한 분석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수많은 상담을 하면서 감탄이 나올 정도로 정성과 노력이 느껴지는 준비를 해오신 학부모님/수험생분도 많이 보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제대로 된 표본분석을 해오신 분은 저는 못봤습니다.


입시 전략이란게 여러가지 심리학적, 데이터적 요소들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건 맞지만, 결국 이 전략을 짤 수 있는건 표본이란 데이터가 있어야 하는건데  이 데이터도 대충 남들하는거처럼 엑셀파일에다

“아 얘는 여기 가겠네~ 아 얘는 여기 붙겠네~ 얘는 여기 학교 오겠네~”

이런 식으로 대충 만들어서 하는 자료... 


뭐 없는거보단 낫겠죠? 그냥 단순히 사이트에 나오는 합격가능성만 보고 띡띡 쓰는거보단 훨씬 낫지만 정말 입시영역을 수능의 연장선으로 생각하고 최선을 다한다면 이거론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위의 방법이 대체 뭐가 문제냐.. 다 이렇게 하지 않나? 대체 어떻게 해야 제대로 표본분석을 할 수 있냐 하고 여쭤보신다면 저는 표본을 볼 때 단순히 얘가 여기 붙겠네 이런거 보다 3가지 요소를 생각해서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바로 표본의 신뢰성, 표본의 유동성, 표본의 상대적 위치 입니다.



그 중 이번 글에서 설명할 내용은 표본의 신뢰성입니다.




표본의 신뢰성

표본이 진짜 이 점수를 받은 수능 응시자의 표본인가? 를 판단하는 과정입니다.   

저희가 그 사이트에서 표본을 많이 가져오는것도맞고, 그 사이트의 표본표본크기상 중요한 건 맞지만 거기 있는 표본중 허수도 많고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거르는데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잘 분석해야 합니다. 



분석하는 과정은 이렇습니다. 이 세가지 의문점을 머리속에 넣으세요.




1) “얘는 대체 여기 학교를 왜 쓰는거지?”


뭐 경희대 한의대나 건국대 수의대 이런 몇몇 케이스는 소신껏 원서 쓰는 경우가 있어서 어느정도 감안해도, 합격커트와 많이 차이나는데 굳이 여기를 1지망으로 썼으면 의심해볼만 합니다.




2) ”얘는 원서를 이렇게 쓰는게 맞나?“


극단적인 케이스로 예를 들면 지방 치대 점수로


“가군 지방 치대 / 나군 상위권 의대 / 다군 중앙대 ict”


이런 무성의한 조합이라던지, 아니면 누가봐도 백분위로 유리한 점수인데 표준점수 대학만 쑤셔넣었다던지... 이러한 케이스들은 유심히 지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워낙 시스템이 잘되어 있어서 원서철의 수험생이면 어느대학이 자기에게 유리하고 어느 대학이 자신에게 불리한지 이런건 아는데, 누가 봐도 “나 여기 합격권 점수고 여기말고 다른 대학 갈 생각 0이니 여기 쓰지마라” 라는 냄새를 풍기는 표본은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전남대같이 변표가 원점수를 우대해주는 학교에 엄청 어려웠던 과탐을 응시한 표본이 넣었다던가.. 이런 것도 의심 가능합니다.

 

혹시 이 사람이 전남사람이라 전남대에 대해 특별한 선호도가 있는게 아닌가? 그런 사람이면 지역인재 썼습니다.


물론 이건 해당학교만이 아니라 그 라인대에 맞물리는 학교의 반영비를 다 파악해야 좀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다 좋은데, 얘는 실지원은 이렇게 안할거 같은데?”


이건 제 경험에서 나온 법칙인데, 원서가 그럴듯 해도 3떨 가능성이 너무 높은 표본들은 실지원에서 자주 사라집니다. 

나머지 두 군이 합격가능성이 낮은데 실지원에서 커트라인부근의 원서를 쓰는 강심장은 별로 없거든요. 

이걸로 실제로 펑크가 많이 나죠. 뭐 이미여기급 학교를 다니고 있어서 그렇게 쓰는거라고 생각 할 수는 있지만 그건 세부적인 그 표본의 점수와 상황을 역연산을 통해 뜯어봐야 아는거기 때문에 이 글 내에서 다 설명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4) ”와 얘는 다른  모의지원 사이트에서도 발견되네..“


보통 위의 세가지 요소를 다 충족하면서 여러가지 모의지원에 발견되는 표본이 있으면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이번 칼럼을 썼으니 저희도 이제 보수적으로 봐야겠네요..




이런 식으로 표본에 대한 확실한 분석이 끝난 다음에야 펑을 찾던가 폭을 피하던가 이런식으로 세가지 군의 원서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엑셀로 얘는 여기 가겠네.. 이런건 안하는거보단 낫지만 이거만으로 입시전략을 대비하기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수능 공부할때 이거보다 열심히 공부하셨잖아요. 저는 입시영역에서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시는 점수대로 따다다닥 일렬로 대학을 가는게 아닙니다. 어느정도 점수에 맞춰서 가는 경향이 있지만, 모의지원 그대로 원서영역이 진행된다면 매년생기는 폭과 펑은 존재해서는 안됬겠죠. 


수능친다고 다들 고생하셨고, 이제는 원서철이 다가오는만큼 공부하고 다시 달릴때입니다. 


다음에 올릴 글들은 이 글 이상으로 중요하니 다들 기다려주세요.


칼럼은 표본분석 3편과 이렇게 표본분석을 한 데이터를 통해 입시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스나와 폭을 어떻게 찾아야 할 지 설명하는 1편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이상 피오르 컨설팅의 종냥이었습니다.


좋아요 부탁드리고, 쪽지는 잘 확인 안하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하도 쪽지가 많이와서 오픈카톡을 개설했는데, 궁금한점 있으시면 오픈카톡으로 부탁드립니다. 

(단순히 “국어 xx점 수학 xx점~, 여기대학 가능한가요” 이런 문의는 답변이 힘든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