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고수님들 계시면 좀 도와주세요ㅠㅠ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4679497
기질지성, 본연지성이 둘 다 성인 걸로 알고 있는데
기질지성은 가선가악, 본연지성은 순선무악이죠?
그런데 '성은 순선무악하다'라는 보기가 작년 학교 내신 기출에 있고 맞는 걸로 나와있던데... 기질지성 때문에 아니지 않나요?ㅠㅠ
그리고 이황, 이이에서 기발이승 이런 거 얘기할 때 의미하는게 기=기질지성 이=본연지성인건가요? 이가 발했다는게 4덕(본연지성)이 발했다는 건지, 정에 또 뭔가 다른 게 있는 건지 너무 헷갈리네요ㅠㅠ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우울함뇨 9
사실 그렇게 우울한건 아닌데 인정욕구가너무셈요 그 사이에 속이 텅 비어버린 껍데기같음뇨
-
4벙으로 푼거 기억나는데 가채엔 왜 3이라고 돼있을까 1번문젠데 한문제에 등급이왓다갔다 ㅠㅠ
-
누가 오르비에 독을 풀었는가...
-
재미있는 N제 풀기나 해야겠음뇨 드릴 딱 대 ㅋㅋ
-
전쟁은 어떨때 하냐는 글에 씨발년이 꼴받게 할때 라는 답이 생각나서 써본다
-
밤샘공부하실분 4
오늘의 과목은 오르비뻘글학임뇨
-
아 진짜 무서움 5
어둠의 세력 뭐야 심지어 조회 수 중복으로 안 올라가지 않음?
-
시간 왜 이롷게 지남뇨 자야겠음뇨
-
마킹실수 6
미치겟어요 지금 수학 19번 마킹할때 백의자리에 십의자리 쓰고 십의자리에 일의자리...
-
쓸데없는 걱정인걸 알지만서도...
-
부모님께 죄송함 4
항상 큰소리 땅땅 쳐놓고 공부 안하고 잠만처자고 돈 주라하는 내가 싫다
-
복권 3등 누군가한테 탈취당하니 재탈환할 때까지 복권 계속 돌림ㅋㅋㅋ
-
다들 안 자?
-
나가기싫다 10
내가왜간다고했을까
-
시발점 수강 1
재수생 미적분 78입니다 이번수능 6번실수랑 27 틀려서 78입니다. 공통 14까지...
-
재밌을 것 같음뇨
-
노벨상은 확정이뇨
-
ㅅㅃ뇨이
-
오늘부터 전 07임뇨 10
사시림뇨
-
lim (x->a) f(x) =L 가 존재할 때,
-
충격에 빠졌습니다
-
수능날 늦은 저녁, 지2 27점이라는 충격적인 점수를 받은 나는.. 사실 그렇게...
-
시립대, 경희대, 건국대, 동국대, 홍익대, 아주대, 숭실대, 과기대, 인하대,...
-
근데 사실 저 나이 별로 안많고 나이 드립에 별로 안긁힘 6
그냥 재밌으라고 리액션하는거임 아 진짜라고
-
진짜임뇨........
-
수시 원서 접수 기간에 의치한약수 수시로 달달하게 쓰는 애들 위로해줘야함ㅋㅋㅋ 모고...
-
어디까지 가능할까요? 과는 상관없습니다
-
무서워서 글 지움....
-
서초 메가 0
자연계열 특화 전문이라고 되어있던데 문과 학생들에게는 많이 불편한가요? 수학은...
-
닌자고 1화부터 정주행 ㄱㄱ플라잉 스핀짓주
-
탈릅을 하면 먼저 가있던 오뿌이들이 마중나온다는 이야기가 있다 10
나는 이 이야기를 무척 좋아한다
-
합격자 발표도 나면.. 왜 다 가는지 몰랐는데 알 것 같기도 하고 대학생이 되면...
-
오야스미 3
네루!
-
한문제풀고 휴대폰보고 한문제풀고 휴대폰보고 한문제풀고 휴대폰보고 한문제풀고...
-
어릴 때만 재밌던 거구나.......
-
07이 어케 현역임뇨..........
-
하루종일 이거 생각하느라 정신병 걸릴거같은데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하나요? 최저는...
-
4개 다 달아야 끝에 04가 달리네 27학년도땐 04 06 07 08 이렇게...
-
안녕오르비 2
반갑다는인사
-
내년부턴 05가 삼수생 11
지구 버그 걸림뇨
-
룸메왔네 11
바이바이
-
너무 우울하다 가슴은 답답하고... 하 이놈의 우울증 어카냐 ㄹㅇ
-
이거 ㅈㄴ긁힘뇨...
-
내가 사실은 나이가 많고 사실은 틀딱이고 어린 애들은 불편할 나이고 그리고...
-
아 ○○ 6
[서술형] 빈칸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을 이유와 함께 쓰시오.
-
ㅇㅇ…
-
제발기사없으면예상시간좀빨리띄우지말아주라... 그냥40분을또늘려버리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시발할복
-
고요하다 18
너무 좋아
먼저 첫번째 질문에 성리학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성에는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이 있는게 맞습니다. 본연지성은 순선무악이고 기질지성은 가선가악인것고 맞고요.
내신에 나온 성은 아마 본성 즉 본연지성일 가능성이 큽니다. 본연지성을 줄여 본성이라 하고 기질지성을 줄여 기질이라고 하거든요.
두번째 질문에서 이황의 경우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엄격하게 구분하는 이원론적 입장을 취합니다. 그러므로 이황의 입장에서는
본연지성=이 기질지성=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이는 기질지성은 본연지성을 포함한다고 주장합니다.
즉 본연지성=이 기질지성=이+기 라고 할 수 있는거죠.
다음으로 이이와 이황은 각각 이와 기의 발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둘의 공통된 입장은 성이 발해 정이 된다는 거정고? 일거고요.
즉 이황의 입장에서 이가 발했다는 것은 본연지성이 발한게 맞습니다. 이(성)가 발해서 사단(정)이 된다고 하는게 이황의 입장이죠.
이황과 이이 모두 성리학자입니다. 그렇다면 주희의 주장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주희의 주장을 이해하면 님이 어디서 헷갈리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든 헷갈림의 원인은 바로 주희가 성리학을 주창할 때 한 가지의 틀이 아닌 두 가지의 틀을 도입했기 때문입니다.
먼저 첫 번째 틀은 '이기론'입니다. 이는 만물의 근본 원리로서 순선하고 "무형무위"입니다. 기는 만물을 이루는 재료로서 "유형유위"한 것 입니다. 이황과 이이의 이기논쟁은 바로 주희의 이기론을 두고 일어난 논쟁입니다. 이기논쟁의 이해는 '이'와 '기' 사이에서만 이해해야지 성과 정의 이야기를 끌고 들어오면 안 됩니다.
그렇다면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은 어디서 튀어 나오는 것인가? 이는 주희의 두 번째 설명 틀인 '심성론'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심성론은 성과 정의 이야기 입니다. 이와 기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심성론에서는 성에 기질지성과 본연지성이 존재한다고 봅니다. 심성론의 설명에는 본연지성이 무형무위니 하는 등의 말에 나오지 않습니다. 이황의
주장이 왜 비판당했던건지는 알고 계시죠? 무형무위인 '이'가 발한다는 게 말이 되지 않기 때문이었죠. 그러나 주희는 성과 정이 무형무위인지 유형유위인지는 아예 언급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이기논쟁을 심성론이 아닌 이기론으로 이해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결국 이와 기, 그리고 성과 정은 서로 다른 카테고리에 있기 때문에 혼용될 수 없습니다.
다만 이황이 이기논쟁을 시작한 이유는 성과 정에 관련된 것이긴하죠. 성을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으러 나누었듯 정도 순선한 사단과 가선가악한 칠정을 나눌 수 있다.. 이게 이황의 주장이었으니 말이죠. 그러나 그 주장 이후에 이황이 사단과 칠정을 구분짓는 과정에서 등장하는 이와 기라는 단어는 성과 정이라는 단어와 동의어가 아닙니다. 애초에 정을 구별하려고 한 건데 정과 동의어를 쓴 다는게 말이 안 돼죠.
결론 ㅡ 이런 거 몰라더 다 맞을 수 있다.
감사합니다ㅠㅠㅠㅠ
ㅋㅋ이해되셨죠?
그리고 기질지성이 가선가악하다는 것도 옳지는 않습니다.
기질은 먼저 바른 기질과 치우친 기질로 나뉩니다. 바른 기질을 가진 것이 사람이 되고 치우친 기질을 가진 것이 사물로 됩니다.
그런데 사물은 그저 사물이지만 사람은 여러 종의 사람이 있죠?
주희, 이황, 이이등 대부분의 성리학자들이 지닌 공통점은 모두 성선설을 믿었다는 것입니다.
주희의 심성론에 나오는 '성'과 맹자의 성선설에 나오는 '성'은 그 종류가 똑같습니다.
자 그럼 다시 돌아가서, 성은 기질지성과 본연지성으로 나뉘고 기질지성이 어떻게 드러나는지에 따라 사람과 사물로 나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아까 제가 사람도 여러 종류가 있다고 언급한것 기억나십니까? 성리학, 즉 주희는 이상적 인간인 '성인'과 그저그런 보통 사람인 '범인'으로 사람의 종류가 나뉜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기질이 맑게 나타나느냐, 아니면 흐리게 나타나느냐에 있습니다.
기질지성은 보통 사람과 성인을 구분합니다. 그러나 보통 사람=나쁜 사람은 아니지 않습니까?
즉 기질지성이 탁하게 흘러간다고 해도 그것이 악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고로 성은 기질지성을 포함한 상태로도 순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