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가벼운 순서 트레이닝
게시글 주소: https://iu.orbi.kr/00039860684
안녕하세요 이전에 예고한 대로 오늘은 주 1회 가볍게 4-5문제를 통해 요즘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는 순서/삽입 부분을 집중 연습해볼 수 있는 글을 써볼까 합니다. 전반적인 문제 난이도는 요즘 나오는 문항 난이도보다는 다소 낮고(100% 기출이기에 이 문제들을 어떻게 요즘 바뀐 트랜드로 읽는지를 중점으로 쓴 글입니다. '어려운 걸' 푸는 게 아닌 '익숙한 걸' 지금 관점에 맞게 푸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익숙한 소재일 수도 있지만 원래 풀던 '단순 해석 후 풀이'가 아닌 '논리적으로 반박할 만한 요소들을 다 지워가며 유일한 답이 이거임을 보이는 풀이'이기에 원래 풀었던 풀이랑 사뭇 다른 풀이일 겁니다.
이번 주에는 순서, 다음 주에는 삽입 이런 식으로 번갈아가며 선정할지, 그냥 특정 유형만 쭉 밀고 갈지 확정은 안 난 상태입니다. (댓글로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요청하는 수요에 걸맞는 유형을 위주로 올릴 계획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기본적인 순서의 풀이 방식은 링크로 걸어둔 장문독해 순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저는 43번 장문독해 순서 유형과 36-37번 순서 유형을 동일한 방식으로 풀 겁니다.
링크: https://orbi.kr/00039366964
이번 글에서도 여러분들이 단순 독해로 순서를 휙 하고 정하고 넘어가는 장문독해 문제 해설을 통해 나머지 문제들을 비슷한 원리로 적용해서 풀 수 있게 글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그럼 장문독해를 보고 어떻게 논리적인 순서를 정할지 확인해보죠.
보통 이 주어진 문장 하나를 잘 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 문단의 정보를 바탕으로 그 다음으로 바로 이어질 문단을 고르거나 최소한 해당 마지막 문장에서 언급한 걸 바탕으로 그 다음에 이어질 수 없는 문단을 지워간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이 (A)만 봐도 얻을 수 있는 정보는
1. 할머니는 음식을 항상 많이 구비했다.
2. 할머니는 내가 태어나기 전에 돌아가셨다.(이게 중요한 이유는 시간에 대한 정보이고, 나중에 풀 때 가장 결정적인 단서 중 하나가 됩니다.)
3. 나'도' 그렇게 음식을 많이 구비하는 게 습관화 되었다.
이 정도입니다. 그럼 이를 바탕으로 그 다음에 이어지는 문단이 뭐인지 파악이 가능할까요? 그 뒤의 문단 첫 문장을 읽어보며 판단해보죠.
(B)는 음....내용상으론 살짝 뜬금없긴 한데, 굳이 왜 그 다음으로 이어질 이유가 없는지에 대한 명확한 증거가 없습니다. 그럼 잠시 대기
(C)는 (A) 마지막 문장에서 나'도' 풍부하게 음식을 구비했다 했으므로 이 '풍부함'과 1:1 대응이 됩니다. 아직 (C)가 유일하게 되는 게 아니므로 첫 문단일 가능성은 매우 높지만 일단 대기
(D)는 갑자기 'her'이 나왔습니다. (A) 마지막 문장에서 최소한 여자를 지칭하는 누군가가 나왔었나요? 아, 없네요. 그럼 (D)는 확실히 첫 문단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럼 크게 첫 문단이 (B)로 시작하느냐 (C)로 시작하느냐로 케이스 분류를 해야 겠네요. 근데 일단 '경제적으로' (B)의 정보량이 더 적으므로 이를 우선으로 읽으면서 관련된 순서를 찾아보도록 하죠. 갑자기 깨진 계란 얘기가 나오더니 '내'가 16살 때 불치병에 걸렸다고 판정을 받았을 때 엄마가 나에게 했던 말에 대한 게 나옵니다.
자, 그럼 여기까지 읽었으면 이게 (C)의 '풍부함'과 이어질 수 있나요? 절대 안 되죠. 그럼 만약에 (B)로 시작했다면, 가능한 경우의 수는 (B)-(D)-(C) 순으로 유일하게 정해지겠네요. 그럼 팩트체크를 합시다. (B)-(D), (D)-(C) 모두 논리적 충돌 없이 이어질 수 있을까요?
(D)의 'her'을 보니, 이 사람이 누구일지를 생각해봅시다. (A)에서 분명히 할머니는 '내'가 태어나기 전에 돌아가셨으니 적어도 할머니는 아닐텐데, 주변 문맥만으로는 이 사람이 누군지에 대해 명백하게 찾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럼 일단 (D)-(C)가 실제로 논리적인 흐름이 연결되는지 확인하는 겁니다.
확인해보니 얼레? (D) 마지막 문장에서는 '풍부한' 게 나오지 않지만, (C)에서는 '풍부한' 게 앞에서 언급되었다고 합니다. 일단 (D)-(C)가 연결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네요! 그럼 (B)-(D)-(C)는 탈락이니 첫 문단은 (C)로 시작되겠네요!
근데 여기에서 끝나면 안 됩니다! 그럼 (D)에서 할머니가 'her'일 리는 없다는 걸 이미 (A) 정보를 통해 알 수 있으니, (C)-(D)가 가능한지 유무는 할머니가 나오고 (D)의 첫 문장의 'her'이 할머니를 의미하는 지 확인하면 바로 (C)-(D)로 이어지는 거는 불가능함을 알 수 있으므로 (C)-(B)-(D)로 유일하게 결정되겠다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C)를 읽어보니 할머니가 얘기한 거네요. 어? '내'가 태어났을 때는 분명 할머니가 돌아가셨는데...? 내가 태어나기 전 가족 이야기네요! 근데 바로 (D)의 'her'이 할머니다? 모순이죠. 그러니 유일하게 정해지는 순서는 (C)-(B)-(D)!
'만약에' 이 사고과정에서 의심이 조금이라도 더 생겨서 더 확인을 해보고자 한다 하면
1. 실제로 (C)-(B)가 부합한 순서인지
2. 실제로 (B)-(D)가 부합한 순서인지
둘 중 하나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겠죠. 실제로는 이미
1. 6가지 케이스 중에 4가지로 1차로 축소
2. 4가지 케이스에서 2가지로 2차 축소
3. 마지막에 안 되는 다른 예시를 지워서 유일하게 남은 걸 확인
이런 각 과정에서 확신이 있으면 더 확인할 필요가 없겠지만요. 이런식으로 확인하고 난 뒤에 글의 순서대로 글을 읽어내려가면, 확실히 논리적 충돌 없이 앞뒤 모두 부합함을 내용적으로도 알 수 있어 현장에서 찝찝함 없이 확실한 답을 고를 수 있을 겁니다. 밑에 예시들은 죄다 기출문제들입니다. 한 번 똑같은 방식으로 논리적으로 유일한 답을 찾는 연습을 하시면 요즘 고난도 순서도 보다 명확하고 깔끔하게 접근이 가능할 겁니다. 스포 방지 차원에서 문제 밑에다가 답을 달아놓겠습니다.
답은 순서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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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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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는 끊는거 성공했음 이제 전담만..
어제 텝스 본 1인 어려운 평가원/사관기출 추천해주세요 헤헤^^
대학중간고사 공부 1회독 하고 시간나는대로 도전 ㅋㅋㅋ
38번에 these changes we can observe and distinguish 문장 목적어 강조로 쓰인거 맞죠
너무 오랜만에 봐가지고
저거 문장구조가 우째되는..
관형절로 읽다가 딱 멈춰버려서
그런 문법지식은 전 아예 전무해서...
이거해석
우리가 관찰하고 구별할 수 있는 이 변화 <----이거 맞나요.....???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