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 수학] 선택과목간의 유불리가 없다는 것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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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Young Advisory입니다.
당사에서 이번에 "YA 수능 수학 공부방법론"이라는 책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책의 내용을 일부 소개할까 합니다.
이번에는 선택과목간의 유불리가 없다는 것의 의미를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산 바꾸는 상황으로 비유해서 설명드릴 것입니다.
그 영상을 아직 안보신 분들은 그 영상부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선택과목을 선정하는 상황은 우산을 들고 어느 강당으로 갈지 고민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들 앞에는 "미적분학"이라는 강당, "기하"라는 강당 그리고 "확률과 통계"라는 강당이 있습니다.
먼저 학생 모두가 보다 좋은 우산을 가져올 수 있는 강당이 있을까요?
그런 강당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서로 우산을 바꾸기 때문이죠.
더 좋은 우산을 가져간 사람이 있다면 더 나쁜 우산을 가져간 사람이 있습니다.
교육부에서 이야기하는 선택과목의 유불리가 없다는 것은 이런 차원의 이야기입니다.
다만, 여기에서 세가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그럼에도 약간의 유불리는 존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산 바꿔가는 상황이 완벽히 동작하기 위해서는 아주 제한적인 조건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수험생이 많고 동점자가 없고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의 분포가 정규분포를 따라야 합니다.
이 중 어느 조건은 좀 완화되어도 됩니다.
예를 들어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이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고 서로 분포만 완벽히 같아도 됩니다.
이 경우 동점자가 있어도 됩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다른 방향으로 이상적인 조건이 만족되지 못하는 경우 유불리 존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수험생 개인차원에서 유불리가 존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위바위보 게임을 할 때, 일반적으로 가위가 바위보다 유리하다거나 바위가 보보다 유리하다거나 그런 일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특정한 상황에서는 가위가 바위보다 유리할 때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수험생이 기하를 아주 잘한다면 미적분보다는 기하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바로 위에서 말한 잘한다/ 못한다의 기준은 철저히 상대적인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기하를 제일 잘한다고 해도 기하라는 강당에 가는 애들의 우산이 다 자기 우산보다 못하다면 본전치기밖에 안됩니다.
그러나 미적분을 중간 밖에 못하더라도 거기에는 다 자기보다 좋은 우산만 들고 온다면 자기 우산보다 좋은 우산으로 바꿔올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세가지를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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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통 선택자의 "공통과목" 점수가 기하 선택자들의 "공통과목" 점수보다 낮다면, 확통 만점보다 기하 몇 개 틀린 사람의 조정 원점수가 높을 수 있습니다.
어떤 선택과목의 점수를 높게 받을 수 있다 없다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하 몇개틀린사람의 조정 원점수가 더 높다고 한들
미적,기하 하고 문과로 넘어오는 수가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잘하는 확통 버리고 문과임에도 불구하고 미적,기하 하는게 의미가 있나요?
1. 일단 문과임에도 미적, 기하를 잘할 수 있다면 바뀐 제도의 수혜를 가장 크게 입을 수 있습니다.
2. 잘한다/ 못한다의 기준은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본문에서 언급한 세번째 경우를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확통시험을 보면 기하보다 점수가 높을 것 같아서 확통 선택한다. 이건 좀 위험합니다.
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시간 되시면 제 게시물 유의해서 보아주시길 바랍니다.
조정 원점수 산식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본문 중에 ‘서로 우산을 바꾼다’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게 무슨 의미인가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네 아래 제 게시물을 참조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orbi.kr/00037192757
본문 시작에 그 영상을 보고 오라고 하신 것이 저 링크에 있는 영상이었군요. 안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
네 감사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글과 영상들 전부 잘챙겨보고 있어요 앞으로도 많은 칼럼영상 부탁드립니다
네 감사합니다!
수험생이 10명이나 20명도 아니고 점수분포는 당연히 중심극한정리에 의해서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봐야죠...
정규분포를 따르려면 동질적인 수험생들 등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실제 원점수 분포는 정규분포와 차이가 있습니다. 앞으로 수험생들 분포에 대해서는 여러 주제에서 자세히 말씀 드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