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1수특 방형구 정리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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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준입니다. 어제 수특 생1 방형구에 대해서 올려봤는데, 영 찜찜해서 다시 올립니다.
어제 EBS에 정오신청은 해놓았는데, 아직 답변은 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래 그림파일은 2022학년도 수능특강 생1의 p174의 방형구에 대한 설명입니다.
위 설명 중 [탐구과정]2의 내용에 따르면 분명히 아래 방형구 그림들에서 "소방형구 하나"를 "한 칸"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적어놓았습니다. 그러나 정작 빈도를 구할 때, 방형구 수는 "대방형구 하나"를 이용해서 계산해놓았습니다.
같은 교재 p179의 8번은 위 설명을 응용한 문제로, 해설에서도 빈도계산시 "대방형구 하나"를 이용해서
계산해놓았습니다.
이렇게 헷갈리게 설명해놓으면 안될 듯합니다. 수특p174의 개념이든, p179의 8번 문제든 둘 다
"빈도를 계산할 때, 점선으로 인한 소방형구 수는 이용하지 않으며, 대방형구 수를 이용한다."와 같은
명확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생1러들은 방형구법에 있어서 교과서와 2021학년도 기출을 기본으로 잡고 공부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의 댓글들을 보시면 교과서와 2021학년도 기출에 있는 방형구에 대한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생1러들은 아래 링크 가셔서 댓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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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헷갈리네요. 작년 6평에 방형구 나온 이후로 방형구 계속 눈여겨 봤는데, 보통 교과서 출판사같은 경우는 소방형구 하나씩 세어 가면서 빈도를 계산하는 것 같더라고요..
![](https://s3.orbi.kr/data/emoticons/oribi_animated/006.gif)
네~EBS수특 본문과 문제에 추가설명이라도 해주어야할것같습니다.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과거의 나 안녕~
천재교육, 미래앤 교과서에는 애초에
대방형구, 소방형구로 나누지않구요
2021학년도 6평, 수능에서도
애초에 대방형구, 소방형구 개념이 없습니다.
즉, 상대빈도 도출함에 있어서 올해수특같은
이해하기어려운 느낌 없이 깔끔하게 출제되어있습니다.
즉, 수능이 정말 혹여 EBS수특의 방형구 개념을 반영한다하더라도(안할것같지만) 빈도계산에 있어서 대방형구를 기준으로할지, 소방형구를 기준으로할지 등을 주어줘서 깔끔하게 출제하리라 생각합니다.
정리하면, 이제 수능 생1러들은 고민하지마시고 빈도는 특정종출현방형구수/전체방형구수로 외우시고 대방형구, 소방형구 논란은 적어도 수능(평가원, 교육청도 마찬가지일거라생각합니다.)에서는 없을테니 걱정안하셔도 될듯합니다.
향후 EBS에서 답변오는것을 보고
방형구 글을 또 써야되겠다싶으면 쓰겠습니다.
올해 교육청, 평가원에서 출제되는 양상을
보면서 방형구를 비롯하여 수험생들이 헷갈릴만한 요소가 있으면 계속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열공하세요.^^
수능 생명 2년전에(쉬웠을때,,) 50 맞았고 유전 제외하고는 문제 풀 수 있는 정도면 선생님 비대면 강의 따라갈수 있을까요,,
2년전 50이면 충분히 따라올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혹시 현강생들은 추가 자료가 있나요??
아마 비대면수업만 진행할것같은데요.
비대면 학생들에게 추가자료 전부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