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보] 영어 상담 + 오늘 본 거 수능날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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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e as if life is very short because it actually is.
삶이 아주 짧은 것처럼 살아라. 실제로 그렇기 때문이다.
공부하다 보면, 시간이 매우 부족해요.
뭔가 많이 했는데 돌아보면 그런 것 같지도 않고ㅠ
이것저것 하다가 치이고 계획해 둔 것을 못하는 경우도 있죠.
우리는 이 귀중한 시간을 좀 더 슬기롭게 사용합시다!
온리 노오력만으로는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내가 지금 4등급인데 1등급이 목표라면,
지금 1등급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하는 지를 봐야죠.
그들과 같은 시간을 공부하면 이길 수 없습니다.
단지 그냥 노력 하나만으로 모든 게 되는 것은 아닐 겁니다.
여러분의 공부에 효율을 더해 드릴게요.
효율적인 복습 얘깁니다.
복습은 크게 둘로 나뉩니다.
개념과 암기.
오늘은 암기할 것들을 복습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복점노트 작성 요령이에요.
복습이 점수다! 복! 점! 노! 트!
훈련은 전투다! 각! 개! 전! 투!
(이거 보고 웃으면 어어~ 인정ㅋㅋ)
목표를 이렇게 잡을게요.
목적 : 오늘 배운 것 수능 날까지 기억하자!
엥? 이게 말이 돼?
공부를 해보면 알죠. 이건 불가능합니다. 기적이죠.
사실 우리는 오늘 배운 걸 그 다음 날 얼마나 기억할까요?
(그 유명한) 에빙하우스의 망각이론에 의하면,
무언가를 배운 지 24시간 후에 우리는 70%를 까먹는다고 합니다.
70% ㄷㄷㄷ
감이 오나요?
오늘 6교시 수업을 들었으면, 4개 수업은 안 들은 거랑 마찬가지에요.
오늘 처음 본 단어를 50개 외웠으면
그 중 35개는 흔적도 없이 사라진 셈이에요.
과장 같다구요?
실제로 우리가 기억하는 것은
“해당 내용을 공부했다는 사실”
입니다.
“6교시 수업을 들었다는 사실”
“단어를 외웠다는 사실”
그냥 이미지만 머리에 남은 거예요.
하지만 기적같이 점수가 오르는 학생들이 있듯이, 우리도 할 수 있어요.
오늘 배운 것을 수능 날까지 기억하기.
양괄식으로 주제 먼저
# 복점노트 세 줄 요약
1. 암기할 것 노트 정리
답이 안 보이도록 옆 페이지나 뒤 페이지에 필기
2. 주 2회 누적 self-test. 30분 정도
3. 모평, 수능 전에 전체 내용을 다시 누적테스트
-> 수능에서 모르는 단어 때문에 틀리지 않을 것
아무 노트나 준비합니다.
복습을 해요.
두 단계로 나눠서 보면.
1단계는 당일 복습/정리
2단계는 누적 self-test.
1단계.
그 날 배운 것 중에 수업 전에 몰랐던 단어, 구문, 문장을 적어요.
중요한 것은 답을 안 보이게 적으세요.
답이 안 보여야 해요.
옆 페이지에 써도 되고,
뒤 페이지에 써도 좋습니다.
이게 끝입니다. 한 번 적으면서 복습을 한 거예요.
이제 2단계.
주 2회 이상 self-test입니다.
주 2회 이상인 이유는,
오늘 본 것이 너무 오래 지나면 완전 날아가버리죠.
그전에 살짝 잡아주면 훨씬 좋습니다^^
요일을 정합시다. 수 토 라고 하죠.
각 30분 정도를 잡으세요.
자 수요일입니다. 복점노트에는 나에게 중요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어요. 문제를 푸는 겁니다. 문제가 어디 있냐구요?
답을 안 보이게 해 놨으니, 이게 그냥 문제집이에요. 그냥 문제집은 아니죠.
“내가 모르는 중요한 내용만 모아 놓은 문제집”
이 됩니다.
그 어떤 교재, 선생보다 더 훌륭해요.
내가 모르는 중요한 것만 모여 있어요.
감사감사ㅠ
문제를 풉니다.
아는 건 넘어가고 모르는 건 한 번 틀렸다는 표시를 한 다음에 답을 슬쩍 보세요. 바로 이 지점이에요. 이 지점에서 느낌이 뽷~ 옵니다.
만약 여기에서 다시 보지 않았더라면 완전히 내 머리 속을 벗어나는 내용이에요.
분명 중요한 내용인데, 내가 기억을 못하고 있다면 그건 분명 공부가 잘못된 겁니다.
바로 아까 그 지점(배운 것을 까먹어서 날려버림)이 관건입니다.
틀린 거는 그냥 답을 보면 되구요.
아쉬우면 한두 번 써보는 정도로만 해도 되요.
이제 토요일이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누적해서 또 문제를 풉니다.
틀린 걸 또 틀릴 수도 있어요.
그럼 표시를 하고 다시 답을 보면 되요.
제 경험상, 정말 많은 학생들이 효과를 봤던 학습법입니다.
혹시 여러분 중에 복습을 안 하고 있었다든가, 아니면 단어 바로 옆에 보이도록 의미를 적어 뒀다면 여기 내용대로 해보세요.
여러분 학습의 퀄리티가 달라질 겁니다.
여러분은 틀림없이 오늘 배운 중요한 내용을
11월 16일까지 가져갈 수 있어요.
# 복점노트 세 줄 요약
1. 암기할 것 노트 정리
답이 안 보이도록 옆 페이지나 뒤 페이지에 필기
2. 주 2회 누적 self-test. 30분 정도
3. 모평, 수능 전에 모든 내용을 다 누적테스트
-> 수능에서 모르는 단어 때문에 틀리지 않을 것
이거 효과가 엄청 납니다.
학습이란 (그 유명한) 學 習. 배우고 익히는 거죠.
배우기만 해서는 학습이 완성되지 않습니다.
배운 걸 모두 익힐 때 여러분의 학습이 완성되죠.
오늘 배운 걸 수능 날까지 가져가는 말도 안 되는 기적 같은 일이 벌어질 때, 여러분의 점수도 기적처럼 오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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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모고 관련 상담
다들 수고했어요.
꽤나 압박감이 있었겠죠.
누구나 다 치르는 시험이라고 해서 누구나
다 쉽게 생각할 수는 없을 겁니다.
수고했다는 말 말고는 별 도움이 안 돼서 미안하고요
그래도 내가 할 수 있는 게 있어요.
“정확한 방향”이죠.
저는 고등학교 때 전교 꼴찌에서 시작해 고대 영문과를 간 경험이 있습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고요. 그것들을 모두 정리해서 수업에 반영해서 학생들이 100% 확실한 방식으로 공부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력과 경력이 특이한 편이고 다채로운 학생들을 만나 왔습니다. 강사 생활을 한지 14년차가 됐고요. 대략 2천 명 이상의 학생들을 밀착 상담해왔습니다. 이 2천 명은 모두 영어에 고민이 있어서 저를 찾아 왔었고, 각자의 학습 히스토리에 따라 그 학생에게 맞는 상담을 했습니다.
학생 각자의 상황에 맞게 지금 해야 할 것을 꽤 정확하게 얘기할 수 있어요.
질문할 땐 본인의 성적대, 지금까지 공부한 것 대략,
어휘력이 어떤지 / 문장구조 개념을 아는지
어릴 적 영어환경에 있었는지(유학, 어학원) 등등을
알려줘야 정확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내 단과 강의나 인강에 대해서는 학생이 묻기 전에 내가 먼저 얘기하지는 않을 것이니 부담 갖지 말고요.
좋아요~ 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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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라도줘라..ㅜㅜ
복점노트는 다른 과목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머리에 넣을 것들을 단권화하는 거죠 ㅎㅎ
놀랬어양
왜 놀랐어양?
사진 보세양
가아능?
ㄴ
다들 가아능 가아능 하길래 따라해봤죠 ㅎㅎ
질문 예상 내용
Q : 무엇을 정리하죠?
A : 수업 전에 몰랐던 것이나 혼동이 있었던 것을 정리하세요.
또한, 단어만 해도 되고, 문장만 해도 되요.
섞어도 됩니다. 각자 스타일에 맞게
Q : 1단계에서, 정리하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어떻게 하나요?
A : 이런 경우라면 시간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10분으로 하죠.
수업 1타임에 10분. 혼자서 교재를 1시간 동안 봤다면 거기에 10분 복습입니다.
10분 동안에 가장 중요한 것만 정리하세요.
우선순위가 생기죠. 중요한 것이 뭐냐면, 선생님이 강조했던 것 + 알 듯 말듯 한 것.
알 듯 말듯 한 것은 이전에 봤던 겁니다.
이런 거는 조금만 더 봐주면 완전히 자기 것이 되죠.
장기기억이 됩니다.
Q : self-test 를 주 몇 회 하는 게 좋은가요?
A : 역시 본인 스타일대로입니다. 주 1회도 되구요. 매일 해도 됩니다.
Q : 몇 달 동안 너무 많이 쌓이면 어떻게 처리하죠?
이거 제대로 하면 노트 2~3권 나옵니다.
self-test를 누적으로 하면 너무 오래 걸리겠죠?
이때도 시간으로 끊으세요. 30분이라 가정하면,
30분 동안에 최근 것부터 앞으로 해서 할 수 있는 만큼 하는 거예요.
어차피 앞에 있는 것들은 이미 5번 이상 본 것일 테고 이미 외워졌습니다.
그러다가 6평, 9평, 수능 전에 두어 시간 정도 잡고 다 몰아서 처음부터 보면 좋습니다.
좋은 방법이네요 감사합니다.
딱 좋다~ 아듀~
쌤 이거 맨날 하고 있는데 좋아요 ㅎ
ㅋㅋㅋ 잘하고 있어용~
공개특강때도 거듭 강조하셨던부분이네요-!.
ㅎㅎ 복습~!
디데이가 다가오고 있네 기대하고 있는 중 ㅋㅋ